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
. 이 작업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1933년 함남 여전도회 회장으로 봉사했던 최영혜에게서 볼 수 있다.
최영혜의 기독교적 여성관은 당대의 한국 개신교회의 신학적 대부였던 박형룡의 그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었다. 그는 고린도전서와 디모데전서에서와 같이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되
교육의 현실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현시대는 포스트모던의 사회이며 이처럼 변화하는 시대에 변하지 않는 진리를 교육하는 기독교교육은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 것인가. 이를 위해서는 현재 교육의 현실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교육은 각 시대적인 요청을 반영하는 의도된 활동을 의
교육과정이 바르게 되었는지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잘못되었다면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개선해야할 것인가? 에 대한 대답을 찾아야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물음에 대한 하나의 해답이며 이것을 더욱 바른 교재가 되길 바란다.
먼저 6~7세 유아들의 이해를 시작으로 예장통합 교육과정의
교육 - 경당, 화랑도, 국자감(강예제)
* 문묘가 있던 학교 - 성균관, 국자감, 향교
* 관학 관할부서 : 중앙 - 예부, 예조(태학, 국학, 국자감, 성균관)
지방 - 지방관찰사(향교)
1. 삼국시대의 교육
(1) 고구려
1) 태학
① 특성 - 우리나라 최초 중국식 유학 교육기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