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설교의 계획과 준비
16세기 설교신학자 안드레아스 히페리우스는 그의 저서 『설교의 평이한 해석』의 제 2부에서 설교준비법을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로 요약했다. 즉 ①독서,독경 ②기도 ③계획 ④명제 ⑤구분 ⑥보증 ⑦변박 ⑧결론 등으로 나누었다. 히페리우스의 설교 이론은 후일 기독교회 설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
<서론>
부활주일 며칠 전 차를 타고 가다가 극동방송 라디오에서 톰 라이트(Nicholas Thomas Wright)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책을 소개하는 코너였는데 아나운서는 톰 라이트의 저서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를 소개하면서 그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했다. 그는 이 시대에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가. 불트만(R. Bultman)
불트만은 그의 「예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볼트만은 예수의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약 200쪽의 분량을 할애했으며 또한 그의 신약성서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1) 구속사적 설교의 배경
1930년대 말에 구속사적 설교를 낳게 한 당시의 배경은 제 1, 2차 세계대전 사이의 화란 개혁교회의 형편을 살펴볼 때 좋은 이해를 제공해 준다. 당시 화란 개혁교회는 외부적으로 칼 바르트의 변증법적 신학에 의해서 내부적으로는 주관주의에 의하여 혼란한 가운데
Ⅲ. 바울에게서 하나님의 의
사람들은 흔히 “하나님의 의”를 로마서의 주제라고 일컫는다. 이 말의 의미 내용을 밝혀야 그것이 문맥 중에서 무엇을 지시하는지 찾아낼 수 있고 또 그 반대 경로를 취해도 그 말의 뜻이 밝혀지기도 한다. 바울은 로마서 1장 17절에서 엄숙하게 “하나님의 의는 복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