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l Marx와는 달리 마르크스주의의 미국 동조자들은 미학과 정치학 사이에 일체감을 만들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Hicks는 이렇게 썼다. "우리가 보아온 것처럼 산업주의는 미국인 삶에서 더욱 중요하게 되었고, 자본주의의 영향은 점점 더 명백해졌고, 계급투쟁의 체계는 더욱 급격하게 그려지게 됨으로써
마르크스주의 철학자이자 문화이론가로서 사르트르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듀크 대학에 재직 중이다. 『마르크스주의와 형식』(1971)을 통해 아도르노, 벤야민, 마르쿠제, 블로흐, 루카치, 사르트르 등 마르크스주의 사상가들을 소개하면서 변증법적 사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장에서는
▶마르크스주의 문학 비평의 특성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은 문학의 자율성과 사회성이라는 극단적 입장 중에서 '문학의 사회성과 그 내용에 근거하여 작품을 해석, 평가하고자 하는 사회학적인 접근 시각'에 해당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 문학 비평가들은 훌륭한 문학작품이란 그 시대의
Ⅰ. Feminism이란 무엇인가?
1. 페미니즘의 개념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받는 사회, 문화, 정치, 도덕에 뿌리박힌 구조적 불평등과 모순을 평등과 합리성으로 바꾸려는 노력.
Feminism이라는 용어는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니다. 그는 마치 소부르주아 지식인처럼 사태를 관망하다가 유리한 쪽에 달라붙으려는 더러운 기회주의자다.ꡓ 알튀세는 철저하게 정치적인 입장을 가질 것을 종용했고, 들뢰즈는 철학과 정치의 직접적인 고리를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다소나마 철학은 정치로부터 자유로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