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광고는 공정한 경쟁을 통하지 않은 특정업체나 상품에 방송의 엄청난 영향력을 부여함으로써 시장질서를 문란하게 한다. 더우기 간접광고는 직접광고와 달리 시청자가 원하지 않아도 비선택적으로 전달되고 부지불시간에 수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크다. 즉 공정한 거래와 정상적인 방송광
광고주 및 광고 실무자들은 기존의 매체 광고가 가지는 약점을 극복하고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 형태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대안적인 형태로 등장한 것이 바로 ‘간접광고’ 혹은 ‘제품배치(PPL)’이다. 영화나 방송 프로그램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먹고, 입고,
광고 마케팅 기법이다.
PPL은 광고주에게는 드라마나 영화 등을 통해 상업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과 제작자로서는 일종의 출연료(대개 제품협찬(물품협찬) 위주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제작비(현금협찬))를 받는다는 점에서 win-win 전략형
PPL로 쓰이는 ‘자동차’라는 제품의 속성과 ‘레이싱 게임’이라는 게임의 속성이 일치하는 것으로 보았다. ‘클럽 오디션’은 키패드와 스페이스 바를 이용하여 이용자가 음악에 맞춰 춤을 추게 되는 게임으로, 배경에 배치되어 있는 광고 배너들과 게임 속성 간의 일치성이 낮은 게임으로 선정하였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국내에서는 영화시장의 두 배가 넘는 규모이며, 향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게임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게임산업이 전망 및 발전, 그리고 문제점을 연구하여 국내의 온라인게임산업이 더욱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