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이론
E. 파놉스키
파놉스키의 이론 소개
1단계 : 전 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 디지털 미디어의 표현 미디어적 특징
어떤 유형이든 새로운 미디어의 표현 양식은 일종의 혼성체로, 기존의
관습과 새로운 양식의 조합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뉴 미디어의 표현 양
식은 혁신적이면서 또한 진화적인 성격을 갖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국 기술적 혁명은 새로운 표현 미디어를
중세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고딕시대(Gothic Age)는 신성로마 제국이 쇠퇴하고 로마교황의 권력이 커지면서 종교정치가 이루어졌던 시대로, 당시의 사회는 카톨릭교의 정신이 지배하게 된다. 종교에 뿌리내린 사회는 교회를 중심으로 정치, 경제적인 면모들이 발전하게 되는데, 사회적 산물인 예술 역시
1. 전체 강의 및 교재를 읽고, 가장 인상 깊고 흥미로웠던 ‘장’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장의 내용이 내게 왜 인상 깊고 흥미로웠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내게 가장 인상 깊고 흥미로웠던 장은, 제7장 ‘르네상스와 바로크’이다.
중세사회와 이후의 르네상스 시기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사회로, 이
Ⅱ. 본론
1. 사전적 정보
같은 단어라도 그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쓰이는 점을 감안하여 국어사전을 포함해 다양한 종류를 사전을 통해 언어 정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국어사전, 문학 비평 용어 사전, 미술 용어 사전, 만화 애니메이션 사전에서 해당 정보를 찾아보았다.
1.1 표준 국어 대사
미시사란 무엇인가
[문화인류학과 한국 사회의 역사]
『목차』
-시작하면서-
1. ‘아래로부터의 역사’와 미시사
2.《치즈와 구더기》- 카를로 진즈부르그
3. 미시사와 거시사
4. 한국사에서의 미시사적 접근 방식의 활용
5. 미시적 민중사-한국사 연구의 새 길
-마치면서-
▶시작하면서
미시사(Microhistory)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문헌자료 탐색 선행 연구 이론과 방송기록을 참고하고 제작 현장에서 비선형 영상편집을 하고 있는 방송 제작 PD와 방송기술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된 이론들의 선행 연구를 위해서는 방송관련
Ⅰ. 서 론
우리는 누구나 항상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야 스스로 살아 있음을 느끼게 된다. 아무런 의욕이 없는 무기력함은 정말 답답하며, 일반적으로 활동 동인에는 취미와 욕심 또는 욕망이 있다.
취미는 대부분 뭔가 고상하거나 맑게 느껴지지만, 때때로 욕심이 들어가게 되면 뭔가 천박하
1. 여는 말
비너스는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미와 사랑, 풍요의 여신이지만 그리스인의 독창적 산물은 아니었다. 메소포타미아의 여신 이슈타르나 페니키아의 여신 아스타르테 모두 다산의 여신이면서 한편 사랑과 열락의 여신이기도 했다. 비너스는 이들 오리엔트의 원시신앙을 그리스인의 풍부한
Ⅰ. 개요
오늘의 예술은 장르의 세분화를 멈추고 통합의 길을 걷고 있다. 시와 음악, 사진, 무용, 영화 등 인접장르의 구분이 무너지고 크로스 오버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 배후엔 이 시대의 첨단 멀티 미디어 기술이 있다. 어떤 예술도 저 홀로 우뚝 설 수가 없다. 이찬진이라는 이름으로 대변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