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의미단계
본래 의미 또는 숨은 내용
Panofsky이미지분석 이론 3
가. 도상학과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분석 모델인 거대통합체The Large Syntagmatic Category를 제시한다.
① 몽타주 비판
메츠는 영화가 구어와는 다른 언어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영화의 구문론을 추구하려는 몽타주 중심주의의 소모적인 ‘랑그’논의를 거부하고 영화가 ‘언어활동Parole’임을 주장한다.
“에이젠슈타인, 바쟁과 같
1. 들어가며
..들어가기 전에 "화가는 왜 여성을 그리는가"
기독교적 윤리관에서는 옷을 벗는다는 것 자체를 부끄럽고 천박한 것으로 여겼다. 옷을 벗는 것은 도덕적으로 죄악이기 때문에 옷을 벗는 악역을 여성에게 전적으로 맡긴 것이다. 이브의 딸인 여성은 죄의 상징이므로. 후원자, 화가, 소유자
. 즉, 기호학 모델은 하나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순차적인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가 어떤 것을 의미하게 해주는 일련의 구조화된 관계를 분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달리 말하면, 이 모델은 종이 위의 활자나 공기 중의 음파가 어떻게 하나의 메시지가 될 수 있는지에 관심을 집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