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의미단계
본래 의미 또는 숨은 내용
Panofsky이미지분석 이론 3
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도상(圖像, Icon)은 종교, 신화 및 그 밖의 관념체계 상 어떤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제작된 미술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그 형상이다. 도상은 가장 일반적인 용법에 따라 말하면 단지 이미지, 형상 혹은 닮은 꼴이다. 이 정의에는 비슷함(resemblance)이라는 개념이 묶여 있다. 도상은 그것이 표시하는 것과 비
Ⅰ. 서론 : 로댕 전시장의 분위기 및 지옥문 선택 배경
2002년 12월 두 개의 큰 전시가 열렸다. 서울 시립 미술관에서 열리는 『장 프랑수아 밀레 서울 특별전』과 『위대한 손 - 로댕』전이 그것이다. 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전시를 보려고 마음먹고 있었기 때문에 예술의 전당으로 로댕전을 보러 갔다
대한 모든 것을 모두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기호학내지 도상학에서 문자학에 이르기까지 너무나도 많은 학문을 개괄적으로 포함하는 주제가 ‘언어와 기호’ 인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짚고 넘어갈 내용은 언어와 기호가 상호작용하는 여러 가지 예시 중에서 극히 일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