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The Impact of selected Qumran texts on the understanding of Pauline Theology
Heinz-WolfgangKuhn
본 논문은 저자가 Munich project “Qumran and the NT”에서 선택한 쿰란과 바울서신 “parallels”한 것들을 모아놓은 것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쿰란 문서와 바울서신과 literal correspondences를 찾는 것이나 두 문서는 시대와 기원이 달라
Beyond the Qumran Community에 대한 서평
By John J. Collins
J. J. Collins는 쿰란공동체의 기원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고 전통적으로 언급되고 있었던 사해사본(CD, 4QMMT, 1QS, 1QSa, 1QpHab)에 대한 면밀한 주해를 바탕으로 쿰란공동체의 기원에 대하여 기존에 제기되었던 이론들을 설득력 있게 반박하며 자신만의 새로
9. The Dream of a New Jerusalem at Qumran _Adela Yarbro Collins
1. 히브리 성서와 역사에서의 예루살렘
2. 사해 두루마리에서의 예루살렘
3. 동물묵시록
4. 시빌의 신탁
5. 요한계시록
6. 새 예루살렘의 묘사
7. 결론
쿰란의 모든 문서가 그 공동체의 저작물은 아니다. 분파적 문서들도 다양한 시기의 서로 다른 다양
Qumran Library (Leiden: Brill, 2003), vi-vii.
2. 메시아사상이 언급된 쿰란문서들
2.1 The Damascus Document (CD)
다마스커스 문서(CD)는 기원전 약 100년에 기록되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Geza Vermes, The Complete Dead Sea Scrolls In English. 3rd ed. (London: Penguin Books, 1987), 125-26. See also R. E. Brown, "J. Starckys Theory of Qumran Messianic Developmen
Qumran)에서 은둔적인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다. 이들은 공적인 유대교의 타락을 비판하며 속세로부터 벗어나 사해 근처의 광야에 자신들의 폐쇄적인 엄격한 금욕주의적인 공동체를 형성하며 율법의 엄격한 준수와 기도와 명상 그리고 공동노동으로 메시아의 도래를 기다렸다. 자신들이 종말의 때에 선
Qumran)에서
융성했다.
④ 풍유적 해석(Allegorical interpretation) : 영해라고도 함
성경이 문자적 의미 이상의 참뜻을 지니고 있다는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휠로(philo. c.20 B.C.~AD c.50)가 이런 해석 방법의 대가였다.
휠로와 그의 동료들은 성경과 헬라 철학을 조화시키기 위해 풍유적 해석 방법
을 사용했다.
13. Atonement: Qumran and New TestamentPaul Garnet
Introduction
"to make atonement"는 보통 히브리어 rpk(kipper)를 번역한 것으로, 모세오경 희생 규율에서 자주 나타난다. 이 단어는 개혁신학에서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대한 구원의 가치로 설명되며, 카톨릭은 보통 “atonement”보다 “redemption”과 관련된다. 초대교회 교부
쿰란공동체의 생활과 사상(1QA와1QSa를 중심으로)
I. 들어가는 말: 문서의 발견과 공동체에 대한 관심, 서술 방법
1947-1956 기간에 900여 개 문서가 발견되어 공동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뤄졌다.
- 1957부터 출간된 Revue de Qumran(RQ)와1994에Dead Sea Discoveries(DSD), Journal of Jewish Studies(JJS)등
- 쿰란 문서를
Qumran Scrolls)라고 부르기도 한다.
2. 20세기 이전의 사본 발견
- 에우세비우스 교회사에 오리게네스(185-254)는 6개의(2개의히브리어 4개의 헬라어) 구약 본문 대조성경인 헥사플라(Hexapla)를 만들 때 여리고에서 발견된 성서사본을 사용했다.
- 800년경 네스토리우스파 교부 티모테우스 1세가 쓴 편지에서
Qumran)에서는 기원전 8세기부터 기원후 2세기경까지 사람들이 살았던 흔적이 발견되었다. 이 시기 중 학자들의 주요 연구 대상은 기원전 약 150~140년경부터 기원후 68~70년 사이의 주거 흔적이다. 왜냐하면 사해사본의 대부분이 기원전 2세기에서부터 기원후 1세기에 사이에 쓰였고, 키르벳 쿰란에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