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SF의 철학적 고찰 - 60년대 중반 ~ 70년대
1968은 영화사상 가장 유명한 두 아기가 탄생한 해이다. 하나는 오컬트 무비의 원조격인 "악마의 씨 (Rosemary's baby)"에서 악마의 아이이고, 하나는 "2001년:우주여행"에서 신인류의 탄생이다. 이 시점부터 sf영화와 호러 영화는 각자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호러 영
생각했던 비밀스러운 공간의 모습을 조금씩 개방하기에 이르렀다. 인간의 의식은 이미 일시적 경험을 떠나 새로운 문제를 제기했다. 미래에 대한 의구심이었다. 과학이 단순하게 영향을 미치던 때에는 그토록 확고부동하던 자연과 초자연의 개념이 과학 자체의 발달에 따라 흔들리게 된 것이다.
영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보고
영화산업의 발전방향과 전망과 더불어 급성장하고 있는
멀티플렉스 산업과 한국영화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고 개선방안을 통하여 좀더 나은 영화산업을
만들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1. 영화산업의 역사
설명이 되지 않는 단계이지만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기술의 발전을 이룬다면, 중력자(그래비톤) 흔히 SF영화의 단골인 밝혀지지 않은 에너지 역할을 하는 중력자를 발견하기만 한다면 이제 비, 바람, 날씨 등을 포함하는 자연현상을 우리 인류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는 신기원이 열릴 것으로 생각된다.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는 SF소설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영화는 대중을 문자를 통한 상상의 세계에서 직접적인 이미지의 세계로 옮겨놓았다. 20세기 전반기에도 제법 발전했던 영화는 1980년대 초반 이른바 천카이거, 장이모로 대변되는 제5세대 감독의 등장과 함께 중국과 세계의 대중을 사로잡았다.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