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영화의 역사와 발전방향에 대한 분석

 1  SF 영화의 역사와 발전방향에 대한 분석-1
 2  SF 영화의 역사와 발전방향에 대한 분석-2
 3  SF 영화의 역사와 발전방향에 대한 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F 영화의 역사와 발전방향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SF 영화 연대기 1

I. 냉전 시대의 SF - 1950년대

II. SF의 철학적 고찰 - 60년대 중반 ~ 70년대

III. 블럭버스터 시대의 SF - 70년대 중반 ~ 90년대까지

IV. 정보와 소외의 SF - 90년대 이후

본문내용
II. SF의 철학적 고찰 - 60년대 중반 ~ 70년대
1968은 영화사상 가장 유명한 두 아기가 탄생한 해이다. 하나는 오컬트 무비의 원조격인 "악마의 씨 (Rosemary's baby)"에서 악마의 아이이고, 하나는 "2001년:우주여행"에서 신인류의 탄생이다. 이 시점부터 sf 영화와 호러 영화는 각자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호러 영화가 여전히 B급 영화의 전통을 계승한 반면에 SF 영화는 70년대 이후로부터 메이저 스튜디오의 축적된 자본과 기술을 자랑하는 "첨단 수출품"이 되었다. 그러나 68년은 아직 그러한 획기적 변화가 이루어진 해는 아니었고, 단순하고 평범한 테마에 머물러 있전 SF 영화의 두뇌를 단숨에 27년의 METROPOLIS(메트로폴리스)이상의 것으로 끌어올린 해이다.

1950년에 아서 "클라크가 "센티넬"이라는 제목의 단편을 발표한지 18년만에 스탠리 큐브릭은 이를 진화와 우주의 순환 구조에 관한 가장 야심찬 작품으로 바꾸어 놓았다. 조르지오 레지티의 오리지널 스코어와 리하으트 스트라우스의 음악, 더글러스 트럼벌의 특수효과가 만들어낸 독특한 미장센은 큐브릭이 표현하고자하는 철학적 메세지를 생생하게 전달해 주었다. 또한 "2001:우주여행"의 성과는 미학적인 것만으로 끝나지 않았다. 50년대 B급영화의 수공업적 특수효과의 진보가 어느만큼 성과를 보였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80년대로 이어질 지를 보여준 작품이"2001:우주여행"이다. 그리고 주목해야 할 60년대 SF 영화의 움직임중 하나는 헐리우드가 아닌 해외로부터 생겨났다.

이는 레이 브래드버리, 아서 클라크, 어슐라 르 귄등의 SF소설에 담긴 철학적 우화에 관심을 가졌던 작가 영화 감독들의 작품들이다.65년도에 만들어져 오늘날의 중앙 컴퓨터를 예견한 고다르의 "알파빌". 레이브레드가 그린 미래도시를 영상화한 프랑소와 트뤼포의 "화씨 451", 그리고 기억과 죄의식에 관한 SF인 고다르와 트뤼포의 "솔라리스"가 그것이다. 영화가 사회구조를 풍자한 문명 비판이라면, 타르코프스키의 영화는 과학 이전의 인간성을 더듬은 휴머니즘적인 SF 이다. 이러한 비 헐리우드권의 형이상학적 SF들은 헐리우드 SF의 제 2의 황금기였던 80년대에 2019:OFF-WORLD"블레이드 러너"같은 영화가 출현 하게 될 것임을 예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