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STAINED GLASS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1. 스테인드글라스의 개념
스테인드글라스는 20세기 이전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종교 미술로 그 양식이 그리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순수 회화양식과 건축에 접목된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더욱 발전하게 되어 종교 미술로가 아닌
Glass)
-제조방법: 보통 판유리의 조성에 니켈, 코발트, 철, 셀레늄등의 금속산화물 또는 금속을 첨가하여 적외선 및 가시광선 일부가 흡수되도록 제조
-특성: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아 눈부심 현상 감소/ 자외선에 의한 변색, 퇴색 방지/ 그린, 블루 색상 구현 가능/ 여름철 냉방 부하 감소
-주의사항: 도
1. Historical Background
[도판. 01] Hundred Years' War, Battle field map
[도판. 02] Battle of Crécy between the English and French in the Hundred Years' War, 15th-century manuscript of Jean Froissart’s Chronicles
[도판. 03] Omne Bonum, Palmer, James le(England), 14C : being blessed by a priest.
[도판. 04] Gloucester Cathedral, Gloucester, air view from south-east
[도
글라스의 두께는 보통 6~7mm 이고, 트리플 삼중유리는 17mm 등이 있으며, 주택의 칸막이 벽, 창문, 중문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14) 자외선 투과유리 및 자외선 흡수 유리 (크룩스 유리)
자외선 투과 유리는 보통 유리의 성분 중 철분을 줄이거나 철분을 산화제이철(Fe²O³)의 상태에서 산화제일철(feO
스테인드글라스와 함께 동양의 도자기 기술과 상호 교류가 시작되며 베네치아의 무라노 가문이 크리스탈을 발명함
재료로서 유리의 특징
① 투명하고 등방성
② 단단하고 부서지기 쉬움
③ 물에 녹지 않고 변질않음
④ 내열성이지만 온도의 급변에 약함
⑤ 전기의 절연체
⑥ 성형·가공
Ⅰ. 들어가며 윌리엄 모리스의 생애
현대 직물디자인의 근원은 19세기의 근대 디자인의 선구자였던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로부터 찾아볼 수 있다. 그는 1834년 영국에서 태어나 인간다운 세상과 이상적인 삶을 추구했던 사람으로, 공예와 디자인 분야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을 내세웠던
발생지인 생 드니 수도원 교회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중세의 교회는 건축, 조각, 회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예술 공간이므로, 건축, 조각, 그리고 중세의 회화라 일컬어지고 있는 스테인드글라스로 나누어 생 드니를 살펴본 후, 초기 고딕에 관한 적절한 정의를 내려보고자 한다.
이번 리포트에선 스테인드글라스가 기독교 미술의 형태로 등장한 이후로 가장 혁신적이고 특별한 변화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또한 그것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요인,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공예와 미술 분야에 미친 영향과 결과는 어떤 것인가 등의 의문들에 대해서 미국의 유리공예 디자이너이자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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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색의 종류에는 단순염색, 비교 염색( 그람 염색, 항산성 염색), 특별 염색(배경염색, 포자염색, 편모염색) 등이 있으나 이번 실험에서는 단순염색 Simple staining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Simple staining
- Crystal violet, Safrain, Methylene blue 등의 염료를 사용하여 미생물을 한번만 염색하여 관찰하는 방법
1. 개관
쾰른 대성당은 독일 서부의 쾰른 시에 있는 고딕 양식 성당으로, 쾰른 대교구의 주교좌 성당이다. 독일의 후기 고딕양식을 대표하는 종교 건축물인 이 성당은 오랜 건축 기간으로 유명한데, 중세 시대인 1248년부터 짓기 시작하여 1880까지 무려 600년이 넘는 공사 기간을 거쳤다. 실은 이는 300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