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쾰른대성당의 평면도의 특징을 우선적으로 논의하고, 이후 건축의 세부를 역사적 흐름에 따라 중세와 19세기, 크게 두 시기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2.1. 플랜
쾰른대성당이 지어지기 전, 독일 전역의 건축에는 로마네스크 건축 양식이 유행하고 있었다. 프랑스와는 달리 이 흐름은 독일
예술가들이 종교화를 제작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 주었다. 그러므로 플랑드르 바로크란 바로크 양식에 플랑드르의 지역색을 더한 예술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북유럽의 소박한 미술은 소시민에 의한 경제와 정치구조가 형성됨으로써 생겨나게 되었다. 이는 상업에 종사하는 시민들이 모인 공
역사적 상관성 속에서 생성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을 의미하며, 광의의 축제는 전통축제뿐만 아니라 흔히 말하는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등 문화행사 전반(김명자, 1995) 또는 향토예술, 향토예능, 향토민속놀이(서연호, 1994)를 의미한다. 즉, 축제는 종합예술로서 관광
쾰른대성당]
로마시대의 유적이 도시 곳곳에 남아있는 Köln은 19세기까지만 해도 독일에서 가장 중요한 상업도시이자 서부유럽의 관문이었다. 쾰른 성당은 독일의 최초이자 최대의 고딕양식 성당으로 Köln의 대주교 Konrad가 그의 권력과 재력을 과시하기 위해 세웠다. 높이 157m (두개의 첨탑)의
예술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나타난 문화현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모더니즘 이전에는 절대왕정 하에서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유럽 예술에서 지배적인 흐름이었다. 그러나 1789년 프랑스 혁명과 18세기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산업혁명을 통해 부르주아 계급을 중심으로 정치적 민주화와 경제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