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sympathy)의 원리에 대해 논의하는 제1편의 제목은 ‘행동의 타당성’(propriety)이며, 제2편의 제목은 ‘선행(merit)과 악행(demerit):포상과 징벌의 대상’이다. 제3편은 ‘우리 자신의 감성과 행실과 책임감에 관한 판단의 기초’라는 제목으로 공평한 관객(impartial spectator)을 논하였으며, 제4편에서는 ‘
Ⅰ. 공감적 정서
공감적 정서는 크게 볼 때, 도덕적 정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정서의 일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볼 때, 도덕적 정서란 일반적인 정서의 개념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기는 하나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도덕적 앎이 이성적 본질이라면, 도덕적
『도덕감정론』에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윤리학적 이론과 개념들을 살펴보기 앞서, 스미스가 바라본 세계관 및 자연관에 대해서 언급해본다. 자연신학에 나타나는 스미스의 세계관을 통해 그의 인간본성론은 물론, 윤리학과 경제학의 기초 사상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상담의 기법은 상담이론마다 다양하다. 그러나 특정 이론에 근거하여 상담을 하는 경우라도 일반적으로 상담자가 사용하는 상담기법이 있다. 관심 집중,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존중, 일치성, 구조화, 반영, 명료화, 요약, 직면, 해석, 질문이 여기에 포함된다.
1) 관심 집중
모든 인간관계는 그 관계
. 그러므로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법들로는 관심집중, 공감의 표현, 확인하기, 질문하기, 느낌 표현하기, 피드백 등의 기법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