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론(丁若鏞論)
< 목 차 >
Ⅰ. 서 론
Ⅱ. 다산 정약용의 생애
1. 국가의 책임과 관리의 의무에 대한 절실한 깨달음
2. 고통과 시련을 더 넓고 깊은 학문적 세계로 승화
3. 백성이 살만한 세상을 만들고 싶었던 벤처 과학자
Ⅲ. 다산 정약용의 작품 세계
1. 다산 정약용의 문학관
가. 다산의 ‘문이재도(文
Ⅰ. 답사 후기
(1) 답사경로
-5월 4일 아침일찍 다산 정약용의 생가가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 능내리로 향했다.
자가용을 타고 강남에서 올림픽 대로를 따라 가는데 마침 연휴와 맞물려 나온 많은 차들로 인해 3시간 가량 걸려 정약용 생가 길목에 들어섰다. 처음 입구에서 볼 때 생각 했던거와는 달
저작목적은 “현행의 법 테두리 안에서라도 우리 백성들을 살려내보자”(因今之法而牧吾民也)라고 하여 법과 제도를 고치고 바꾸지 못한다면 공직자들이 마음과 몸을 제대로 수양하여 청렴한 생활을 하면 세상이 바르게 되고 백성들이 숨을 돌리게 된다는 것이다. 즉, 실제 행정에서 백성을 위하는 정
2) 다산의 귀양살이 당시 사회적 배경
정조 때에는 사도 세자를 동정하는 입장을 취한 시파가 정권을 잡고 있었고, 남인인 채제공이 영의정으로 있었다. 조선 양반사회를 지배했던 이념과 규범은 유교였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이르면 유교사상은 더 이상 사회 운영의 원리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