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다산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
1. 정약용의 문학이론
1) 다산정약용의 삶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조선 후기의 실학을 집대성하며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군사, 자연과학, 교육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학문을 연구하였다. 다산은 자신이 살던 18세기 후반
정약용을 논하는 데 있어 그의 생애에서 실학 정신이 어떻게 발전되고 표현되었는가에 집중해서 탐구하도록 하겠다.
2. 실학의 개괄적 특징
가. 사회적인 배경
조선조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퇴계와 율곡의 융성기를 지나 학파의 분화 속에 학설이 다양화되고 이론이 정밀화 측면에
조선 후기 문인들은 산문에서 정치적, 관념적, 이념적인 담론보다 ‘일상생활의 소박한 체험’이나 ‘섬세한 인간 내면의 세계’, ‘정취를 불러일으키는 예술적 체험’, ‘꽃이나 술, 달과 같은 주변의 작은 사물’ 등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들은 이 소재들을 바탕으로 ‘길이는 짧지만 참신
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의 사상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대승기신론>>은 인도에서 그 당시 대립되고 있던 양대 불교사상, 즉 中觀派와 瑜伽派의 사상을 지양․화합시켜 진과 속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들이 迷沔한 현실생활(俗) 가운데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끊임없이 추구하고 수행함
론), 수학교육 중시, 추측
- 사람의 형질이 각각 다르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
제4절 개화기의 교육
ꊱ 개화기 교육
1. 동문학 - 관리들의 영어연수
2. 육영공원 - 고급관리나 유명 양반가문의 자제들, 실무관리 양성학교.
세계지리, 수학, 자연과학, 국제법, 실용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