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독일 시민 비극(Buergerliches Trauerspiel)의 두 번째 작품인 <에밀리아 갈로티 Emilia Galotti>는 1772년 에 초연되었다. `시민 비극`에서는 관중도 시민 주인공도 모두 시민이다. 종래의 비극 Tragoedie는 신분높은 귀족, 왕족이 등장했다. 그러나 18세기에 시민 계급이 등장하면서 과거의 비극은 다른 양상
trauerspiel을 우리말로 옮긴 것. - trauer(悲) + spiel(劇) = 슬픈 극
- 오늘날 비극의 뜻으로 쓰이는 tragedy의 어원은 그리스어 tragoidia에서 유래.
② 비극과 운명
㉠ 그리스 고전비극의 경우: 주인공과 신과의 갈등을 묘사.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 근대 고적 비극: 인간의 천성적 성격의 결함에 의
어린아이가 가장 애착을 느끼고 몰두하는 것은 ‘놀이’이다. 놀고 있는 아이야말로 자기만의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는 면에서(그 세계의 사물들을 새로운 질서에 맞춰 자신의 취향에 따라 배치하고 있다는 면에서) 마치 한 사람의 시인처럼 행동한다고 말할 수 있다. 어린아이는 자신의 놀이를 진지하
프랑스의 15세기는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페스트 유럽에서 발생한 대규모 전염병으로 부스럼으로 시작되며 전신의 피부가 검게 변하며 죽기 때문에 '흑사병(黑死病)'이라고 불렸다.
와 백년전쟁 중세 말기에 영국과 프랑스가 벌인 전쟁. 영국은 1066년 노르만왕조의 성립 이후 프랑스 내부에 영
숭고와 시뮬라크르
발터벤야민의 이중성
CONTENTS
Walter Benjamin
현대미학강의
① 숭고와 시뮬라크르
② 언어철학
③ 예술비평
④ 알레고리
⑤ 미디어론
질문 & 비평
Who is 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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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ja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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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비평
Walter Benjamin, (1892~1940)
마르크스주의자이자 문학평론가이며 철학자
모더니티, 매체미학,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