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가상현실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볼 때 이러한 태도에 대해 재고해야만 하는 시점에 와 있다.
Ⅱ. VRML의 정의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은 인터넷이나 인트라넷(Intranet)또는 로컬 클라이언트 시스템(Local client system)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3D 개체(Object)나 세
내용을 서로 교감한다는 측면에서 인터랙티브적인 성향이 강하다. 이처럼, 인터랙티브는 어떤 장르도, 방법도 아니며 패러다임의 문제다. 인터랙티브 아트라고 하는 것도 그래서 '~파'라든가 '~이즘' 등으로 구분될 수 없는 소통방식에 대한 개념이다.
그러므로 비록 인터랙티브라는 용어는 낯설지만
및 제품광고를 할 수 있고,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가상쇼핑몰을 개설하여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도 있다. 즉, 인터넷상에서의 기업활동 그 자체가 인터넷마케팅이 되는 것이다. 마케팅의 흐름의 살펴보면, 메스 마케팅에서 표적 마케팅을 거쳐 이제는 일대일 마케팅으로 바뀌고 있다.
산업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 멀티미디어는 산업 전환기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증기기관의 발명은 새로운 산업을 일으켜 산업혁명의 모태가 되었으며, 이 같은 사이클은 대략 50연을 주기로 현재까지 반복되어 왔다. 그 후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는 원동력은 내연기관에서부터 반도체, 컴
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