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개발 기술 중 몇 가지는 상용화까지 되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기술을 외국에서 도입하여 VRML 브라우저에 도입할 때 경제적인 부담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보급형으로서 저렴하면서도 사용이 편리한 인터넷 도구의 개발이 시급한
전개되는 것과 달리 VRML은 3차원적 가상현실에서 전개된다. 여기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인간이 존재하는 공간, 즉 움직이고 느끼며 서로의 감정을 교류하는 공간을 의미하며 모델링 언어 (Modeling Language)는 이러한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의미한다.
Ⅱ. VRML의 역사와 표준
1. V
3차원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해 준다. 텍스트 문장 전체를 읽거나 마우스를 클릭해서 사이트를 검색하는 대신에 입체로 된 여러 가지 색깔의 원, 사각형, 다각형의 객체들로 이루어진 세계를 돌아다닐 수 있다. 비록 HTML과 직접적으로 관계는 없지만 VRML은 몇 가지 연관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정의하고 있다.) 즉 디지털컨텐츠란 디지털 형태로 전자적으로 처리된 컨텐츠라 할 수 있다.
Ⅱ. 디지털컨텐츠 정의 및 디지털컨텐츠산업 특징
디지털컨텐츠의 정의는 다양하다. OECD의 경우 ꡐ전통 text, data, 화상, 동영상 등을 디지털화하여 이용자들의 참여가능성 및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기능은 전통적인 교수 방법보다 더 학습의 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란 문자 정보, 음성 정보, 영상 정보 등을 검색해 보고 조작해 볼 수 있는 매체나 교수-학습 체제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
Ⅱ.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효과
멀티미디어는 인간의 오감을 모두 동원하여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