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ML은 3차원적 가상현실에서 전개된다. 여기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인간이 존재하는 공간, 즉 움직이고 느끼며 서로의 감정을 교류하는 공간을 의미하며 모델링 언어 (Modeling Language)는 이러한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의미한다.
Ⅱ. VRML의 역사와 표준
1. VRML역사
- VRML이라
표준인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의 새로운 버전에 따라 나온 VRML은 넷스케이프, 마이크로소프트,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실리콘 그래픽스 등 주요 인터넷 업체들이 협력해 개발했다. 이들 업체는 안정적인 플랫폼이 나왔기 때문에 온라인 가상현실 훈련, 모의실험, 데이터 시각화, 의학, 건축, 지리
관한 연구가 함께 요구된다. 이에 대한 연구는 이미 국내외적으로 휴먼-컴퓨터 인터액션 프로젝트 등에서 연구가 활발하다. 이미 인간의 오감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개발 기술 중 몇 가지는 상용화까지 되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기술을 외국에서 도입하여 VRML브라우저에 도입할 때 경제적인 부
VRML을 이용하면 눈으로 직접 보이는 공간을 이동하여 원하는 곳을 찾아갈 수 있다. 현실에서 우리가 직접 방문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다른 가상공간을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Ⅲ. VRML의 역사와 표준
1. VRML역사
- VRML이라는 용어 발표
- 제 1회 웹 컨퍼런스(VRML BOF)
- VRML 메일링 리스트에 제안 시작
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호교감', 혹은 '쌍방간의 교감'이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랙티브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통관계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 소통방식이라면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