義理學)의 학통을 세웠고, 그 학통은 김숙자(金叔滋)김종직(金宗直)김굉필(金宏弼) 그리고 조광조(趙光祖)로 이어지면서 기묘사화을사사화 등의 희생을 겪었으나 도학의 의리정신은 면면히 계승되었다. 그러나 성리학이 전성기를 맞이한 것은 16세기에 들어서였으며, 송대의 성리학이 이 땅에 전래된
목차
1.서론
2.역경의 이해-팔괘
3.음양오행의 본질
4.주역의 태극도
5.결론
*예지할수 없는 일생사에 대해 형이상학적인 역학의 원리이용
*인간의 길흉화복 결정
*주역의 기본구성요소-괘,효,사 ,의미와 역의 개념 ,생명존중(창생)
*음양오행설- 개념 원리와 ,이치,사상
*태극도 -태극 문양 (易 변화와 陰陽
○ 유가의 천명에는 정치적 천명과 윤리적-도덕적 천명과의 두 가지 천명이 있다. 전자는 인성 밖에 존재하는 천명이지만, 후자는 인성 안에 존재하는 것으로서 존재한다. 여기서 문제 삼고자 하는 것은 후자인 것이다.
다산은 이 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파한 바 있다. “천명에는 賦性之命이 있고
Ⅰ. 서론
주자는 본체론(本體論)에서 태극(太極)과 이기(理氣)의 문제를 다루었다. 주자의 태극(太極)은 이기론(理氣論)의 기초로 그는 태극(太極)을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의미인 이(理)로 해석하였으며 이(理)의 통체일태극(統體一太極)의 이론(理論)을 제시하여 분수리(分殊理)와 구별하였다. 그리
Ⅰ.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1. 정주학의 특징
우선 지적할 수 있는 특징은 정주계(程朱系) 성리학의 풍토가 지배적이라는 점이다. 육왕계(陸王系)의 심학(心學)은 일찍이 15세기말부터 전해져 학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연구되었던 듯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그것은 유입 초기부터 退溪 등 程朱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