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들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것들의 효과는 무엇인가? 인구통계학은 어떻게,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이미지들을 읽어내는가? 이 장의 주요한 관심은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지들을 보는 것으로서, 시각 문화의 요소들 내에서 그것을 어떻게 읽을 수 있는가에 집중하고, (그것을 예시하는 능력을 파악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포스트모던’, 혹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그 자체만으로 어떤 특정한 시대나 의미를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 이런 개념은 추상적이고 인식론적이며, 다른 모든 것들이 그렇듯이 역사적인 맥락과 함께하며 그 자리를 잡아간다. 따라서 이는 모던과의 날카로운 단절을 이야기하지는 않는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Ethnography
(1) 정의 및 관련 용어
1. 정의
※ 여러 문헌에서 정의를 찾아 볼 수 있는데, 사람들에 관한 정보를 관찰이나 질 문을 통해 연구자가 직접 수집한다는 것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① Fetterman : 한 집단이나 문화를 묘사하는 기술이며 과학임
② Leininger
● Fetterman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