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적 도구의 형성을 발생시키고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장의 목표는 이미지를 're-modeling 재-제작' 하거나 're-vision재-관찰' 하는 것에 대해 탐구하는 것으로,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문화 속에서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고 읽히며 의미를 형성하는가를 조사하며 그것을 다 같이 재조합하여 시각
미술에 흐름까지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인류 문명을 파괴하는 문화는 그것이 어떤 이유에서 시작 되었건간에 전쟁을 일으키는 보조가 되는 값어치를 지녔음으로 아주 나쁜 문명이라고 말하였고 이는 당연히 물리쳐야 한다는 이유를 가졌다.
1914년에서 시작하여 1918년까지 계속되는 전쟁을 지켜본 사
시각중심주의는 대중에게 소통의 의지를 박탈하는 일방통행만을 강요하고 있다.
Ⅲ. 현대의 문화산업과 포스트모던 예술
1) 복제의 시대, 가상의 범람
본인은 루브르나 오르세, 메트로폴리탄, 구겐하임, 프라도 등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이 즐비한 미술관에 가 본 적이 아직 없다. 그러나 위의
시각이미지의 범람을 들 수 있다. 급속한 산업의 발전과 대중적 소비문화의 파급은 그 당시까지 고수되어온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두꺼운 벽을 허물게 하였다. 이와 동시에 대중 사회의 문화를 미술 영역 속으로 수용한 팝아트(Pop Art)라는 새로운 미술이 등장하게 되었다.
소비적인 일상생활의 이미
이미지를 고려하면서 이미지들을 특별히 조명하며 사회 내의 의미 생산에 초점을 맞추지만 시각이미지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 기호학 분석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Ⅰ.컨텍스트
기호학적 관점이 미술사에서 특수한 봉사를 할 수 있는 영역은 ‘컨텍스트’ 의 논의에 있다. 기호학이 구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