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의 형성에 어떻게 결정적으로 작용하는지를 개별적으로 그리고 좀 더 넓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탐구할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관심 내에서 이미지들이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방법이고, 이러한 종류의 의문제기는 이미지의 구성과 의미화에 대한 능력에 주목하는 것이다.
시각이미지와 시각
텍스트와 그것을 해독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해독은 독자가 텍스트와 상호작용하거나 협상할 때 발생하는 의미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협상은 독자가 자신의 문화적 경험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구성하는 약호와 기호를 해독할 때 일어나고, 텍스트가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해 독자와 어느 정도
문화적 심층구조를 반영하고 간주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구조주의의 사회 문화적 현상의 구조동일성의 원칙에서 나온다.
우선 구조주의적 분석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1) 발화체의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이냐 라는 점이다.
예) 어떤 텔레비전 연속극에서 방영되는 매일의 에피소드들은 그
의미 체계는 영화의 기호학적 분석에 있어서 반드시 전제되어야만 하는 부분이다. 에코 역시 현실자체가 영화 속에 제공되는 것은 결코 아니며, 우리는 문화적 약호에 종속되어 있고 그래서 문화적 약호를 통해서 기의로 해석되는 기표를 접하게 된다고 말한다. 기호는 컨텍스트에 민감하다. 어떤 것을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진 말로 가장 잘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지금, 눈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리스도교에 대해 2가지는 분명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