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usiness를 통한 비즈니스 방식의 획기적인 전환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며, 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전략적 대안이 바로 e-Learning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즉, e-Business가 기업 경영 차원에서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대응 전략인 것처럼 e-Learning산업은 디지털 시대가 도래
eLearning이 발생하는 장소는 디지털 공간이다. 디지털 공간은 아날로그 공간과는 달리 물리적 시공간의 한계와 제약이 없지만 느끼고 깨달은 바를 실제로 적용해보는 실전체험, 즉 프랙티스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정보가 디지털화되면서 그 정보가 담고 있었던 사회적 맥락성과 정보
Ⅰ. 서론
정보 사회, 첨단 정보통신공학 사회에서는 기존의 강의 중심의 교육, 교사 중심의 교육, 암기 및 회상 위주의 교육, 수동적인 지식 습득의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발달된 첨단 정보통신공학은 이제 교육의 대상, 교육시간 및 장소, 교육의 방법 등에 일
Ⅰ. 서론
eLearning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구현시킬 수 있는 이상적 대안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기존의 eLearning은 여전히 전문가가 사전에 가공한 정보를 일정한 논리체계에 따라 제공해주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습득하는 피동적 학습방식이 만연되어 있다. 이러한 신화적 사고의 이면에
Ⅰ. 이러닝(e-learning)
1.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e-Learning의 개념은 주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또는 웹 등 전자적 기반의 접근(electronically based approaches)을 사용하여 학습 및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