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 큉의 『교회론』 나타난 하나님의 지배에 관한 종말론적 관점과, 그에 대한 교회의 순종에서 나타난 소극적인 관점에 대한 비판적인 소고
Ⅰ. 서론
한스 큉은 로마 카톨릭에서 위대한 족적을 남긴 신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그러나 큉은 지난 1979년, 그가 가톨릭의 개혁을 제안했다는 이유로 교황
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로벗 웨잇은 매튜 아놀드의 시 비평이 영국의 문학비평 수준을 진지하고 거의 공감각적 과학(a serious and almost sympathetic science)의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평가했다.
서문(Preface, pp. 5-29)
매튜 아놀드는 우리 모두가 그 시작과 징후를 인식하고 있는 필연적 혁명(an inevitable revolution)이 이미 대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