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ranscendence)의 가능성이 내재하고 있으며 인간의 성장은 자아확립, 실존자각, 자아실현 단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웃, 공동체, 인류, 생태계, 우주와의 일체감과 정체감의. 차원인 자기초월의 수준까지 이른다고 보고 있다.
매슬로우는 1960년대 종래의 인간성 모델에 한계를 느끼다가 절정체험
self-transcendence movement)을 하는데 인간생명단계에 이르러 생명의 자기초월운동은 종교 또는 영성체험으로 나타난다. Paul Tillich, Systematic Theology, vol.3.(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1963),pp.30-106.
위에서 인용한 함석헌의 역사이해는 현대서구 기독교 사상가 폴 틸리히, 떼이야르 샤르뎅, 알프레드 화잇드헤드가
self-transcendence)
인간이 종교를 만듦 → 자신의 한계성을 인정 안 함
3. 자기 통합성(self-integration)
“도덕” → 만들어낸 법, 도덕은 남을 통제하는 수단
인간이 살아가는 최고의 목적은?
목적 중심이 생활을 지배하는 개인이 됨
1.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관계중심의 삶
→우
self-transcendence)은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고유한 존재방식으로서의 특성이라고 했다. 따라서 실존은 의미 추구를 향해서 전진하며 계속적으로 초월하지 않으면 좌절하게 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c. 삶의 의미(Meaning of Life)
프랭클에 의하면 인간은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이다. 의미추구가 강하고 계속
self-transcendence)을 함으로써 실존적 존재로서 삶의 의미를 탐구(search for self)해 나가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삶에 있어서 의미를 발견한 것이다.
자신의 비관적인 사고나 행동은 상황을 악화시킬 뿐 어려운 상황에서 발전적으로 변화시키지 못한다. 주인공은 그것을 알고 자신에게 처해진 상황을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