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정의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된 도덕 사상.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인간성을 개발하여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중시한다.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에
16세기에 이르러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 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사칠논쟁의 학문적 의의
퇴계와 고봉이 주고 받았던 사칠논쟁은 학문적 진지성과 자신의 심성론적 논거를 규명하는 분석의 치밀함에서 한국유학사의 학문적 논쟁에 모범이 되고 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인간을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규정한 맹자가 있고, 그 반대라고 주장한 순자도
of change)」를 트레이너라고 부르고, 트레이너로서의 인간 그 자체나 그 존재가 기본적으로 보편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즉 트레이너로서의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 하는 것이 대단한 힘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트레이너의「자기계발(self-development)」에 관한 필요성을 주장하고
다음으로 진화론의 종류를 알아보겠다.
1. 용불용설 (Law of Use and Disuse)
핵심은 자주 사용하는 기관은 점차 발달하고 안 쓰는 기관은 점차 퇴화한다는 용불용설의 개념과 일단 획득된 형질은 자손에게 유전되는 것이다.
2. 자연선택
다윈은 "환경(자연)은 개체들 중에서 환경에 적합하고 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