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였다.
이황은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지어, 주자의 이기 이원론을 더욱 발전시켜 주리 철학을 확립하였다. 그의 사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주리 철학은 대체로 향촌에서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비교적 안정된 사림들이 발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율곡의 개혁사상의 연원은 중국 선유(先儒)의 사상과 『주역(周易)』 등 유가의 주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개혁사상에 더욱 가까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건과 사상은 사림파의 등장과 그들의 사상, 특히 정암(靜菴
사상이나 문화는 그 등장시기에는 참신한 것이오, 시대의 문제에 부응하는 것이었다. 대표적으로 여말선초에 망국의 원인이라 파악하였던 불교에 대하여 조선성립의 배경학문인 성리학(性理學)을 실학이라고 하였다. 오늘날에 와서 이 용어는 조선 후기에 성리학에 대립하여 나타난 학문으로 인식되
Ⅰ. 들어가며
조선조의 건국과 더불어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국시로서 고려의 불교가 신흥문학인 성리학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조선조는 성리학을 건국의 이념으로 삼고 그에 따라 제반 문물 제도를 정비해나갔다. 이는 문학에도 큰 영향을 주어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문학관은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