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
1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行仁’
일반적으로 동서철학사에서 성선론자와 성악론자의 사상적 공통점이 각각 있다. 성선론자는 대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선하나 문화생활(역사생활)에서 인간이 이기심으로 타락하기 시작하였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성악론자는 정반대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이
1. 정명의 의미
정명(定名)이란 ‘명분을 바로 세운다’, ‘이름을 바로 잡는다’, ‘명분을 바로 잡는다’, ‘대의명분을 세운다‘라는 뜻이다. 이 세상에 모든 사물에는 이름이 있고 이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명분이 있다. 이름이 있어야 하고 명분이 있어야 한다는 정명사상은 여기에서 출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