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와 신흥불교
1. '원불교'의 정체성 형성에 대하여
전통 불교와 원불교 관계 정립이 사실상 단순하지만은 않다.'원불교가 불교냐 아니냐' '원불교는 소태산교다' '불교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데 불교가 아니라는 것은 무슨 말이냐' 등의 시시비비가 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부처님이라는 말은 붇다(Buddha) 곧 '깨달은 사람'을 뜻한다. 또, '석가족의 성자'라는 의미의 샤카무니(Sakyamuni)는 산스크리트어이고, 한역으로는 석가모니불이라고 하며, 석가 또는 석존, 불타, 붓다 등으로 약칭하기도 한다. 석가는 민족의 명칭이고 모니는 성자라는 의미로, 석가모니라 함은 석가족 출
2. 대각국가사의천의 업적
의천의 활동 시기인 1055년∼1101년을 전후로 한 10세기∼12세기의 동아시아 국제정세는 변화가 매우 심하였다. 중국에서는 당이 멸망하고 5대 10국의 혼란의 시기가 계속되며, 송(960∼1279)의 건국으로 마침내 중원이 통일 되지만 송도 요의 침입을 받아 한때 수도를 버리고 양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불교가 동화 되었음을, 쇠퇴되었음을 좁은 불교인으로 항상 가슴아파 해 했었다. 혹시, 다른 나라의 불교도 역시 그러한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하지만, 지금의 여러지역 불교는 민족 종교로 불교 특유의 유연성에 의해 그들의 생활 의식과 관습을 담은 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