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각국가사의천의 업적의천의 활동 시기인 1055년∼1101년을 전후로 한 10세기∼12세기의 동아시아 국제정세는 변화가 매우 심하였다. 중국에서는 당이 멸망하고 5대 10국의 혼란의 시기가 계속되며, 송(960∼1279)의 건국으로 마침내 중원이 통일 되지만 송도 요의 침입을 받아 한때 수도를 버리고 양
국사라는 시호가 주어졌고, 고려시대의 대각국가 의천은 원효보살 또는 원효성자라는 존칭을 썼다.
원효불기조에 의하면, 원효는 태어나면서 총명하고 뛰어나서 스승을 따라 배우지는 않았다고 하며, 출가이후로는 고구려 반룡산 연복사에 있다가 고구려가 도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탄압하자 백제의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2) 천리장성 착공
거란족이 요를 건국하고 993년(성종 12)부터 1019년(현종 10)까지 총 3차에 걸쳐 고려를 침입하였다. 이때 서희, 강감찬 등의 투쟁으로 모두 물리쳤다. 그 후 고려 정부는 북방민족의 남침을 막기 위한 대비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었다. 고려 초기부터 북방민족의 침입에 대비하려 하였으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