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英語學槪論-
가. 音聲․音韻 分野
(1) 調音 (氣官, 位置, 方法)
(가) 調音기관의 名稱과 技能
人間의 發聲의 原動力은 폐로부터, 즉 空氣를 밀어내는 呼吸氣官으로부터 나온다. 肺에서 나오는 空氣는 氣道(wind pipe or Trachea) 를 통해서 喉頭(larynx) 로 들어가며. 거기서 聲帶(vocal cords)를 通過한다.
옛 음악이 없어진 이후로 악부가 흥하였다. 그 후에 악부의 노래하는 법이 당에 전해지지 않게 되자 당의 노래하는 것은 모두 절구였다. 당인의 시를 노래하는 법은 송에서 또한 전해지지 않았으니 송에서 노래되는 것은 모두 사였다. 송인이 사를 노래하는 법은 원에 이르러 역시 점차 전해지지 않으면
Ⅰ. 머리말
조선시대의 서원은 선현선사를 봉사하는 사우와 유생들이 장수하는 제가 결합하여 양성되어 16세기부터 설립되기 시작하여 18세기 말엽에 가장 성행하였던 민간주도형 교육기관이었다.
본래의 서원은 중국의 백록동서원의 고예에 따라 시작되었으나 그 발전은 중국의 모방을 벗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