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宋代)에 크게 유행
⑤ 오늘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북부지방에서는 떡을 즐겨 먹고, 남부지방에서는 국수를 즐겨 먹고 있다.
<국수의 면발>
① 얇게 민 반죽을 칼로 가늘게 썬 것
② 소면처럼 반죽을 잡아당겨 가늘게 뽑은 것
③ 마카로니처럼 강한 압력으로 뽑아낸 것 등
④ 오늘날
2. 전기의 유래
명대 초기의 전기는 남송 때 강남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성행했던 남희南戱 혹은 희문戱文이라고 부르는 희곡으로부터 비롯되었다.
* 남희와 전기의 비교
① 남희는 척齣(단락)을 나누지 않았으며, 척명齣名도 물론 없었다. 그러나 전기의 경우는 척을 나누고 또 그 내용을 총
增韻이 보여주는 어음변화 현상과 관련하여 고찰해 보아야 할 문제가 있다. 그것은 增韻 안에서 非母와 敷母가 합류하지 않은 채 남아있는 宥 願 吻 漾 東 鍾 腫 麌 送韻에 대한 설명, 또 知照 합류의 범주 안에 들어오지 않는 知照 대립 韻에 대한 설명, 日母의 변화의
Ⅰ. 서론
모든 언어 활동은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 따라서 문학을 정의하는 사전적 표현이라 할 수 있는 ‘사상과 감정의 표현’이라는 말은 무의미하기까지 하다. 혹은 ‘체험의 표현’, 그 중에서도 ‘가치 있는 체험의 표현’이라는 말도 문학의 본질을 지적한 말이기는 하면서도 문학과 비문학
Ⅰ.序 論
唐末.五代까지 支配勢力이었던 貴族은 安史의 亂을 겪으며 붕괴하기 시작하여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등장하게되는 것이 節度使들이다. 節度使는 본래 邊方을 수비하기 위해 설치한 鎭의 책임자를 의미하는데 이들이 安․史의 亂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Ⅰ. 머리말
중국(中國)에서 10세기 말엽에 대두한 신유학(新儒學)은 13세기 말엽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되었다. 뒤늦게 수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지인 중국에서보다도 더 오랜 기간, 더 깊은 뿌리를 내리면서 지배사상으로 존속하게 되었다.
이 발표문에서는 신유학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전래
얼마 전 한국에 어학연수를 와서 한국말 배우기에 열심인 중국학생 한 명을 알게되었다.
제주도도 못 가본 나로서는 이국인자체가 신기 할 수밖에, 그 친구와 조금씩 가까워지면서 막연하게 생각했던 중국이라는 나라에 호기심이 생겼다.
한국보다 예절을 중시하는 나라, 그리고 드넓은 땅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