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의 구성과 기능
강릉의 교육적 기능
향교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각 지방에 설치된 국립 교육기관으로 성현에 대한 제사와 유학교육을 담당하던 곳
강릉향교는 1313년인 고려 충선왕 5년에 강릉존무사 김승인이 화부산 아래에 창건 조선 태종 11년인 1411년에 불에 타 없어졌던 것을 2년 뒤에 판관 이
천주교를 통하여 바라본 해미읍성과 솔뫼성지
개 요
1. 조선시대의 천주교
(1).조선시대 천주교 전개와 그 배경
(2).조선시대 천주교의 사회적 기능
(3).천주교 발전과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난 박해 사례
(4).천주교 박해 원인
(5).천주교 사상 유입의 의의
2. 해미읍성
(1).해미읍성 소개
(2).해미읍성 내 건물
천주교를 통하여 바라본 해미읍성과 솔뫼성지
1. 조선시대의 천주교
(1).조선시대 천주교 전개와 그 배경
(2).조선시대 천주교의 사회적 기능
(3).천주교 발전과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난 박해 사례
(4).천주교 박해 원인
(5).천주교 전래의 의의
2. 해미읍성
(1).해미읍성 소개
(2).해미읍성 내 각 건물들의 명
전통을 팔며 살아가는 사람들
- ‘ 순천 낙안읍성 민속마을 ’ 의 사회조직을 중심으로 -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조사대상
1. 관광지가 된 ‘ 낙안읍성 ’
(1).개요
(2).역사( 전통 개조하기 )
(3).현황( 전통 개조 중 )
2. 연구대상 소개 - 우리가 만날 수 있었던 사람들
Ⅲ. 낙안읍
한국 전통 음식 문화
남도 음식 문화 큰 잔치
“맛 찾아 떠나는 남도 가을여행” - 五 感 滿 足 Well-being Festival
향토 음식문화 축제
서울 경기
막걸리 축제, 경기 대한민국 술 축제, 이천 쌀 문화 축제, 안산시 대부 포도 축제 광주 퇴촌 토마토 축제, 광주 분원 붕어 찜 축제, 화성 바지락 축제
강 원
<전략> 곤장(棍杖) 태장(笞杖) 치는 데는 사령(使令)이 서서 하나 둘 세건마는 형장(形杖)부터는 법장(法杖)이라, 형리(形吏)와 통인(通引)이 닭쌈하는 모양으로 마주 엎뎌서 하나 치면 하나 긋고, 둘 치면 둘 긋고, 무식하고 돈 없는 놈 술집 벽에 술값 긋듯 그어 놓으니 한 일(一)자가 되었구나, 춘향이는
Ⅰ. 개요
낙안읍성 민속마을은 육방관청과 옥사, 향사당, 빙허루 등의 복원을 마치면 명실 공히 옛고을로서의 모습을 두루 갖추었다 생각된다. 그러나 낙안읍성 외에도 정부에서 지정한 안동 하회마을과 제주도 성읍 민속마을이나 경주 양동마을, 고성 왕곡마을,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이 다 그러하듯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팔영루★
팔영루는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에 있는 조선시대 누각으로 충북유형문화재 제35호이고 1976년 12월 21일에 지정 되었으며 제천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청풍부를 드나들던 관문이며 팔영루라 부르는 것은 고종 때 부사 민치상이 청풍팔경을 읊은 팔영시(八詠詩)가 있
(7)고려시대의 부산
고려시대의 부산에 관한 기록인『고려사』지리지에는, "동래현은 본래 신라의 거칠산군으로 경덕왕이 동래군으로 고쳤는데, 현종 9년 울주에 내속되었고, 뒤에 현령을 두었다. 온천이 있다"라 하였고, 또한 "동평현은 본래 신라의 대증현이며, 경덕왕이 지금 이름으로 고쳐 동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