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理)란
라. 리일분수(理一分殊)
배[船] 하나하나의 리와 배[船] 일반의 리가 있고, 사람의 경우는 개인적인 리로서 본성이 있고, 사람이라는 보편적인 본성이 있다. 이 관계를 주자는 ‘리일분수’라고 하여 보편리의 개별 사물에의 ‘온전한 분유(分有)’를 말하고 있다. 즉, 개별리는 보편리와 같은 것이 된
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 이황의 철학과 사상
1) 주리론과 이기이원론
퇴계는 이와 기는 서로 결합되어 있기는 하지만 개념상으로는 확실히 두 개가 성립된다고 강조하였다. 퇴계의 이는 자연에서는 자연법칙을 말하고 사회와 도덕현상의 설명에서는 사회
유교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종교이지만, 고려시대 말기에 안향(1243∼1306년)이 국내에 처음 도입하고,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권근, 남은, 조준, 하륜 등)와 정도전(1342∼1398년)이 조선을 건국할 때 유교사상을 건국이념으로 삼음으로서 국내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조선이 건국된 이후, 태종(1367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성학십도>는 퇴계가 68세 되던 해에 완성한 작품으로 퇴계 학문의 핵심이 들어있다고 할 수 있으며 스스로 성인이 되기 위한 노력을 일생 동안 게을리하지 않았던 퇴계가 17세의 어린 임금 선조를 위해 올린 <성학십도>는 당시의 정치가는 물론 사람들이 본받아 실천해야 할 유학의 핵심을 담고 있다고
남송철학
1. 주자의 생애와 학문과정
주자(朱子)는 이름이 희(熹)이고, 자는 원회(元晦) 혹 중회(仲晦)이며, 호는 회암(晦庵)이다. 중국 남송 시대의 철학사상가로서 원적은 휘주(徽州) 무원(務源: 지금은 강서성에 속함)사람이고, 1130년 복건(福建)의 우계(尤溪)에서 태어나, 1200년에 죽었다. 그는 생사에
주자
이름은 희(熹) 이고, 자는 원회(元晦) 혹, 중회(仲晦)이며, 호는 회암(晦庵)이다. 중국 남송시대의 철학 사상가로서 무원(源) 사람이며, 복건의 우계에서 태어나 1200년경에 죽었다. 그는 살아 생전에 주로, 복건의 숭안과 건양에 거주하면서 학문을 강론 하였다 하여 다른 학파와 구별하여 “민학(學)
성리학의 발전
Ⅰ. 성리학이란 무엇인가?
ⅰ. 성리학의 개념과 특성
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주자학과 양명학을 아울러 가리킨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성리학이란 정이-주희 계열의 성리학, 즉 주자학을 가리키는데 그렇다면 그 특징은 어떨까?
첫째, 주자학은 “성품이 곧 이치이다”는 명제를
주자의 사상
1. 천도관
주자는 유가경전 가운데 ‘천’자에 대해 종합적인 설명을 하면서, 천 관념을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한다. 첫째는 ‘자연으로서의 천’인데 이는 푸른 하늘의 색깔이나 형체를 말하는 것으로서 포괄적인 자연을 가리킨다. 둘째는 ‘주재자로서의 천’인데 이는 천의 신묘한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