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본관
(1). 선사. 원삼국실
경주와 그 주변 지방은 신라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어 활발한 조사가 이루어졌지만 상대적으로 그 이전의 선사시대에 대해서는 조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우연히 드러나는 유적에 대한 단편적인 조사만 실시되었다. 이 전시실에는 신석기․청동기&
土器 단계 이후 목곽묘로는 新羅樣式土器가 정형화를 이루기 시작하는 109호 3·4곽 단계 토기와 유사한 토기가 출토되는 단계로 5호, 13호, 65호가 대표적 유구이며 5호에서 家形土器가 출토되었고, 13호, 65호에서는 古式陶質土器 단계의 木槨墓에서 출토되는 판갑대신 몽고발형주나 마갑 등이 출토된다.
樣式에 關한 硏究』, 서울大環境大 碩論, 1979.
이 발표되었으나, 건물지(建物址)와의 관계, 또는 건물지와 월지를 포함하는 월지궁의 배치에 관하여 연구된 논문은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월지궁을 시대적․공간적 배경으로 살피고, 그 공간에 혼재(混在)된 여러 사상을 하나씩 살펴 그 적용 여부를
樣式)건축과 현대 건축의 구별은 있어도 무엇이 조각이고 무엇이 그림이냐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면 왜 공예만이 이처럼 어려울까, 이것은 근대 기계문명의 발달 때문에 생긴 혼란인지도 모른다. 즉 기계가 나타남으로써 물건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 큰 변화를 가져 왔기 때문이다. 기계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