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본의 불교
1. 신불습합 (神佛習合)
일본의 고대불교는 개인이 계율을 지키고 정도를 닦아 깨달음을 얻고 영혼을 구제한다는 근본정신과는 달리 전래되는 즉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데 토속종교가 우세한 일본에서 이를 뒷받침해준 이론은 신불습합의 본지수적설<本地垂迹説-황실이나 후지
상례란 사람의 죽음을 맞고, 주검을 갈무리해 땅에 묻고 근친들이 근신하는 기간의 의식절차를 정한 예절이다. 송재용, 「韓國의 儀禮」『國文學論集』, 檀國大學校 國語國文科, 1999, p.160.
상․례는 의례를 통과하는 본인이 아닌 다른 제3자들에 의해 진행되는 인생의 마지막 통과의례로써, 육신을
Ⅰ. 상장례(상례, 장례, 장례식)의 개념
상례(喪禮)란 사람이 운명(殞命)하여 땅에 묻힌 다음, 대상을 지내고 담제, 길제(吉祭)를 지내는 것으로서 탈상(脫喪)하게 되는 3년 동안의 모든 의식을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났다가 언젠가는 세상을 버리고 돌아오지 못하는 저승길로 영원히 떠
Ⅰ.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실제
죽음은 죽은 자에게는 그것으로 그만이지만 산 자에게는 그 죽음을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남긴다. 그리고 산 자는 죽음의 처리를 마친 다음 다시 일상생활로 되돌아가야 한다. 이에 죽음의 처리방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이 죽음의 처리방식을
Ⅰ. 베트남의 쌀국수
베트남에서는 포(pho : 퍼)라고 부르며 주로 아침에 먹는다. 쌀가루를 불려서 약하게 달구어진 판 위에 빈대떡처럼 얇게 펴 말리다가 약간 마르면 떼어내 칼국수보다 가늘게 썬다. 숙주·칠리고추·고수·라임·양파·고기 등이 들어가 독특한 향과 맛이 나며, 소화가 잘 되고 영양성
1. 장례문화의 개념
상례의 한 부분으로 시신(屍身)을 처리하는 과정, 상례가 상중에 행하는 모든 의례라면 장례(葬禮)는 시신을 처리하는 일만을 지칭한다.
그 처리방법은 매장(埋葬), 화장(火葬), 수장(水葬)등이 있다. 즉 땅에 묻거나 돌등으로 덮는 방법, 불에 태우는 방법, 물속에 버리는 방법,
葬禮) 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이 가족은 유용한 점이 많다. 가족이 모여서 이룬 향촌이 나라가 망해도 자생력을 가지는 것도 그 한 예이다. 그래서 영국의 경제학자 Arnold Toynbee는 한국에서 하나만 가져가라고 한다면 끈끈한 가족제도를 가져가겠다고 말할 정도였다. 가족제도는 작은 나라인 한국에게
葬禮)이다. 에트루리아족은 다신교를 믿었으며 모든 중요한 행위를 하기에 앞서 신의 뜻을 물었고, 죽은 사람은 묻힌 곳에서 계속 살아간다고 여겼기 때문에 집 모양의 무덤을 만들고 여러 껴묻거리[副葬品]를 함께 묻었다. 그러나 북중부에서는 화장하는 풍습이 계속 남아 있었다.
로마가 세력을 얻
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25점)
※아래의 내용(①~③)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① 자신이 조선시대에 살았던 한 집안의 가장이라고 가정함.
② 생활하면서 겪는, 볼 수 있는 의례들을 적을 것. 의례 종류, 시행 이유, 모
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25점)
※아래의 내용(①~③)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① 자신이 조선시대에 살았던 한 집안의 가장이라고 가정함.
② 생활하면서 겪는, 볼 수 있는 의례들을 적을 것. 의례 종류, 시행 이유,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