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問學을 중시한 理학파와 心卽理의 입장에서 尊德性을 강조한 心學의 이론적 특징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단순히 한 인물의 입장에 서서 그의 입장을 검토하는 작업 이외에 상대가 있는 싸움인 논쟁에 눈을 돌리는 것은 이러한 이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주희와 육구연과의 논쟁에 있어
道問學:問學第一)을 보다존중한 데 반하여, 상산은 정명도의 존덕성(尊德性:德性第一)을 존중하였기 때문에, 朱子는 격물치지(格物致知)의 성즉이설(性卽理說)을 제창하였고, 상산은 치지(致知)를 주로 한 심즉이설(心卽理說)을 제창하였다.
형제와 만나기도 했다. 47세 때 부인을 잃고 『詩經』을 탐
세계화와 지역화
신자유주의
한마디로 신자유주의라고 하더라도 현대의 신자유주의는 여러 잡다한 사조가 잡탕처럼 서로 뒤섞여서 이루어진 혼성물이다. 경제학에 한정하더라도 신고전파 종합의 분석, 통화주의(monetarism),공급자(supply-side) 경제학, 공공선택학파, 오스트리아 학파 등 몇 개의 계보로 나
생물학적 욕망과 이성적 욕망
Ⅰ. 욕망의 토대
1. 본능
생명체에게는 물질대사를 통해 개체를 보존하려는 식욕, 잠들고자 하는 수면욕, 종족 보존과 깊게 관련된 성욕 등 ‘생명의 자기 유지’와 관련된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 이러한 욕구는 살아 있는 동물들에게서 공통으로 나타난다. 동물들은 이러
- 외국에서 들어온 새로운 말들을 받아들일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여 만든 말.
우리나라에서 직접 번역한 것도 있지만 주로 개화기나 일제시대에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 유입돼 받아들여 진 것이 많다.
2. 번역어의 특징
① 강국이 약소국의 영향을 미친다.
- 모든 번역어가 영
다산 정약용의 상담론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인성론
3. 정약용의 수양론
4. 정약용의 상담론
※ 참고문헌
1. 정약용의 생애
다산은 1762년(영조 38년),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아버지 정재원(鄭載遠:1730~1792), 어머니 해남 윤씨(1728~1770)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고산 윤선도의 후
처음 제목을 접했을 때 흔하디 흔한 공부방법에 대한 책인줄 알았다. 공부를 잘할수 있는 비법의 “발견”인줄로만 알았으나 공부하는 행위에 대한 본질을 파헤치는 심오한 책일줄이야!!
게다가 고리타분하게 보이는 옛 성현들의 생각에서 해답을 얻는다니... 만만치 않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