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小學은 朱子가 만들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朱子의 小學보다 더 많이 접해본 것 중에서 四字小學이 있습니다. 四字小學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사자소학은 주희의 소학과 기타 여러 경전의 내용을 알기 쉽게 생활한자로 편집한 한자학습의 입문서이다. 그러므로 누가 새로 지
集註)』, 향당(鄕黨)
제 때 아닌 경우에 먹는 것과 정갈하게 자르지 않은 음식 및 탄 음식을 먹는 것을 인욕으로 여기며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우주 운행의 근거는 선험적 리(理)이므로 본연지성(本然之性)이 선(善), 기질지성(氣質之性)이 불선(不善)이다. 이철승, 『주희와 왕부지의 욕망관 분석』, 「동
같은 도덕적 의미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그의 관점에 의하면 ‘충이란 태어날 때부터 갖추어진 진실한 마음을 다함’이라는 의미와 깊게 관련된다.
『주례소(周禮疏)』에는 충을 중심(中心)으로 여겼는데 朱熹, 『論語集註』,「里仁」, “朱子曰中心爲忠……見周禮疏如比也.”
배합된 뒤에야 군자이다.” 雍也 第六 “子曰 質勝文則野 文勝質則史 文質 彬彬然後 君子”
成百曉 譯註, 『論語集註』, 傳統文化硏究會, 2005. p.174.
라는 구절이 있다. 이것은 인품(人品)의 형성에 관한 구절로 볼 수도 있다. 야성적인 바탕과 교육이 적절히 잘 어울려야 좋은 인품을 이룰 수 있다.
있다. “사람에게 배우고 안 배우는 구별은 있을지언정 귀천상하의 종류는 따로 없다.”라는, 朱子의 《論語集註》는 이를 풀이하여 “人性은 모두 선한데 그 종류에 따라 선악의 차별이 있음은 氣習之染 때문이니, 사람이 교육만 받게 되면 모두 절로 선으로 돌아갈 수가 있다.”라고 되어 있다.
Ⅰ. 서론
주자는 천지 ․ 자연 이라는 존재의 운동을 모두 氣인 음양에 의하여 설명 하였다. 그는 “천지의 化는 음양뿐이며 一動一靜, 一 一明 모두 음양이 하는 바로 , 이것을 하는 것이 달리 있는 것은 아니다”(楚 集註)라고 하였다. 이것은 천지의 변화가 人格神인 天帝의 주재에 의한 것이 아
. 만년에는 평생 경험을 집대성하여 경악전서(景岳全書) 64권을 편찬하였다. 경악전서는 내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매우 창조성이 높은 책으로, 역대 의가에서 내경의 주석(註釋)과 집주(集註)와 보주(補註) 등을 수없이 많이 출간했지만 그 중 장개빈의 유경은 가장 훌륭한 대표작이라는 평을 받
集註․或問』,『太克通書解』,『資治通鑑綱目』을 저술하고,『延平答問』,『程氏遺書․外書』,『近思錄』등을 편집하였다. 50세 때 강서의 南康軍 知事에 부임하여 이곳에서 2년을 지내고, 浙江지방에서 救荒 사업에 약 1년간 종사하였다. 61세 때 福建 澤州의 지사를 약 1년간 지냈다. 조정에 出
集註≫ 6권을 비롯하여 명·청 나라에 주석서가 많이 나왔으며, 우리 나라에도 일찍이 들어와 사대부의 자제들은 8세가 되면 유학의 초보로 이를 배웠다.
≪소학≫은 유교사회의 도덕규범 중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을 가려 뽑은 것으로서 유학교육의 입문서와 같은 구실을 하였다.
주자에 의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