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
황진이, 그녀는 누구인가
1. 창기(娼妓) 황진이에 관한 기록
황진이는 송도의 기생이었다. 기생으로도 여느 기생과 같은 기생이 아니라 다재다능한 명기이었다. 명기 중에서도 명기요, 뛰어난 예술가였다. 일찍이 이능화(李能和)는 그의 『조선해어화사』(1926)에서 우리나라 역대 명기를 다음 몇 갈래
法席 35회, 飯僧 9회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태조는 양위한 뒤, 德安殿을 지어 精舍로 삼고 念佛三昧로 만년을 보냈는데 그는 평소 佛力에 의하여 國祚를 영구히 하며 과거의 죄과와 양심의 가책을 면하여 구원받으려 했었다. 태조는 당시에 鄭道傳, 趙浚 등의 배불론에 심각히 처하였으나 숭불신념을 버
Ⅰ. 풍수(풍수지리학, 풍수지리사상)의 개념
풍수는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땅에 관한 자연이치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풍은 바람으로 기후와 풍토를 가리키며, 수는 물에 관한 모든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자연의 모습을 구별하여 인간의 운명과 대응시키는 생각이 풍수사상이다. 풍수의 기본원리는
2. 산수심과 48영 제작
16세기 사림파 문인은 산수를 보고 즐기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그곳에 내재된 의미를 탐색하여 작품 창작이라는 실천에 옮겼다. 이는 어느 한 개인만 추구한 것은 아니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때문에 이를 문학의 한 현상으로 인정하고 양식화시켜 ‘산수문
1. 硏究史 정리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다. 경기체가는 26수에 지나지 않아 수적으로는 비록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10구체 향가의 일반적 구성법인 '기-서-결'의 3단 구성.
① 기(1-4행, 전단) : 군.신.민의 도리 - 가족주의(은유) ⇒ 효(孝)(→忠으로 연결)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어린 아이로 바꾸어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해서 백성을 자신의 자식을 양육하는 것처럼 잘 보살펴야 백성들도 위정자의 사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