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자원화전>을 보면 고사관월도의 경우 고사는 달을 보고 달은 고사를 바라본다고 하였다. 고사로 대표되는 인간이 달로 상징되는 자연을 ‘눈길’이라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관조하는 경지를 그린 것이다 이러한 산수 인물화는 중국의 경우 남송때 성행하였다. 이 시기의 산수 인물화풍은 화원인 마원
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 금 농 』
- 목 차 -
Ⅰ. 서 론
1. 금농의 배경
⑴ 금농의 시대적 배경
⑵ 금농의 공간적 배경
⑶ 금농과 양주팔괴
2. 금농의 생애
⑴ 금농 [1687~1763]
Ⅱ. 본 론
1. 금농의 회화
⑴ 금농의 회화적 가치
⑵ 사군자
⑶ 인물화·인물산수화
⑷ 화훼화
2. 금농의 작품 감상하기
Ⅲ. 결 론
1. 금농의 회화의 영향
⑴ 양
중앙박물관
청동기
농경문청동기(農耕文靑銅器)
시대 청동기(靑銅器)
방패형 동기로서 무당이나 권력자가 몸에 달거나, 의식 때 매달아 풍년을 비는 데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물, 농기구, 경작지 등을 추상적인 선으로 묘사해 당시의 회화 수준을 짐작하게 해주는 귀중한 유품이다. 제한된 공
청의 정치제도: 뒤떨어진 소수민족이었던 만주인이 광대한 중국을 제압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민족을 개병(皆兵)으로 만들어 압도적인 군사력을 바탕으로 하는 한편, 재래 중국사회의 계급지배 위에 타고 앉아 그것과 기본적으로 유착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8기의 병제와 중요한 관직에 있어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