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자원화전>을 보면 고사관월도의 경우 고사는 달을 보고 달은 고사를 바라본다고 하였다. 고사로 대표되는 인간이 달로 상징되는 자연을 ‘눈길’이라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관조하는 경지를 그린 것이다 이러한 산수 인물화는 중국의 경우 남송때 성행하였다. 이 시기의 산수 인물화풍은 화원인 마원
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 금 농 』
- 목 차 -
Ⅰ. 서 론
1. 금농의 배경
⑴ 금농의 시대적 배경
⑵ 금농의 공간적 배경
⑶ 금농과 양주팔괴
2. 금농의 생애
⑴ 금농 [1687~1763]
Ⅱ. 본 론
1. 금농의 회화
⑴ 금농의 회화적 가치
⑵ 사군자
⑶ 인물화·인물산수화
⑷ 화훼화
2. 금농의 작품 감상하기
Ⅲ. 결 론
1. 금농의 회화의 영향
⑴ 양
중앙박물관
청동기
농경문청동기(農耕文靑銅器)
시대 청동기(靑銅器)
방패형 동기로서 무당이나 권력자가 몸에 달거나, 의식 때 매달아 풍년을 비는 데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물, 농기구, 경작지 등을 추상적인 선으로 묘사해 당시의 회화 수준을 짐작하게 해주는 귀중한 유품이다. 제한된 공
청의 정치제도: 뒤떨어진 소수민족이었던 만주인이 광대한 중국을 제압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민족을 개병(皆兵)으로 만들어 압도적인 군사력을 바탕으로 하는 한편, 재래 중국사회의 계급지배 위에 타고 앉아 그것과 기본적으로 유착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8기의 병제와 중요한 관직에 있어서의
지배한 만주족의 왕조(1616~1912). 한족이 아닌 이민족으로서 중 위안[中原]을 통일하여 통치한 2번째 국가이며, 중국 역사상 최후 왕조이다.
정치제도
중앙에 최고 정무기관인 내각 대학사, 그 집행기관인 6부 5시(寺) 및 감찰기관인 도찰원(都察院)을 두어 각각 황제 직속으로 하였으나, 얼마 안되어 중
제1기의 회화는 북송(北宋)의 곽희파(郭熙派) 화풍을 받아들여 그것을 우리 나름의 새로운 양식으로 개성있게 창조한 화가 안견(安堅)에 의한 안견파 화풍이 주류를 이루면서, 명대의 원체(體院 )화풍과 절파(浙派)화풍의 유입, 이상좌에 의한 남송(南宋)의 마하파 (馬夏)류의 화풍이 전개되었다.
1. 안견
화원은 도화서(圖畵署)에 소속되어 각종 공적 업무를 수행하였던 예술가 집단으로, 왕실의 각종 공적 업무를 수행하였고, 화단에서도 여러 화가, 후원자들과 교류하며 수준 높은 작품들을 남겼다. 화원들은 왕실과 조정의 각종 행사와 업무를 기록하고 장식하여, 국가의 권위와 통치이념을 형상화하였
동양 서양 회화이념의 비교
■동 · 서양 미술의 차이성과 유사성
◆참고문헌: W. Rowland, 최민 역, 『동서미술론』, 열화당, 1992
서설 PREFACE
- 전통적 미술과 비전통적 미술 (표현방식에 따라)
전통적 미술이란, 모든 형태의 창작이 회화, 조각, 건축 또는 사소한 일회용품에 이르기까지 그 실용목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