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카이사르 시대의 게르만인들은 씨족사회의 사회풍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었다. 가부장권이 완전히 확립되기 이전의 사회였기 때문에 모권이 강한 사회였고 자연히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높았다. 여성은 인민회의에서 투표권을 가지고 있었고 사회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은
게르만법적 요소가 뒤섞여서 있었는데 우리 物權法의 所有權과 占有의 대립, 個人主義적 소유권개념, 소유권과 制限物權의 嚴別 등은 로마법적 요소이고, 부동산과 동산의 區別, 不動産登記制度, 善意取得 제도 등은 게르만법적 요소가 반영된 결과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 민법이 유럽
Ⅰ. 인구어
1. 인구어
독어의 시조격인 게르만어를 포함한 대부분의 유럽어와 몇몇 아시아 언어가 속해 있는 지구촌에 존재하는 어족 중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어족.
2. 인구어의 종류
1)인도이란 어군
-인도어: 산스크리트어(고대 인도어), 힌두어, 벵갈어, 우르두어, 여러 집시 언어
Ⅰ. 게르만법과 로마법 그리고 현행민법의 所有權
어떤 물건을 소유한다는 개념은 현대에 있어서는 추상적인 지배와 현실적인 지배로 검토 될 수 있으나 게르만법상 추상적인 지배를 인정하지 않았다. 따라서 게르만법상 所有權이라는 제도는 일종의 물상지배권이였으며 처분권은 제한되었다. 이는
게르만법의 개괄적인 발전과정
1. 게르만법의 특징
게르만법은 로마법에 대응하는 유럽의 법적 전통의 원천이다. 고대 게르만 민족은 통일적인 국가를 건설하지 못하고, 여러 부족으로 나누어져 있었으며, 각 부족에는 관습법이 행해지고 있었다. 이것을 게르만법이라 하는데, 로마법과는 다른 특
게르만법상의 Gewere가 혼합됨으로써 근대법상의 점유제도로 발전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로마법상의 possessio와 게르만법상의 Gewere라는 서로 상이한 제도가 결합하여 근대법상의 점유제도를 형성함으로써, 점유제도에 대한 통일적 이해를 곤란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점유제도에 대한
I. 서론
역권이란 로마법과 게르만법에 뿌리를 둔 일종의 용익물권제도로써 특정인 혹은 특정 토지의 편익을 위해 타인의 부동산이나 동산을 제한적으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이는 다시 자신의 토지의 편익을 위해 타인의 토지를 이용하는 지역권과 특정인의 이익을 위하여 타
1. 게르만 신화 개관
유럽의 3대 신화중 하나
게르만 신화의 특징
-거인과의 대결
-신들은 불멸의 존재?
-어둡고 비관적
2. 게르만의 창조 신화
기눈가갑(Ginnungagap)
게르만 신화에서 창조의 공간이다. 원래 <입벌린 빈 공간 gaehnende Leere>라는 의미의 이 공간은 <불의 제국>과 <냉기의 제국> 사이에
일찍부터 게르만 민족이 로마로 침입하였으나 번번이 로마에 의해 격퇴
BC1세기 동갈리아 지방에 침입했으나 카이사르에게 격퇴
‘Pax Romana’ 시대에는 아무런 침입사건이 없음.
Marcus Aurelius Antoninus (121.4.26~180.3.17) 황제시대에 이르러
게르만 민족의 침입이 날로 심각해짐. 이후 300년대까지 침입
게르만법에서 생긴 공동소유형태이다. 따라서 현행 민법상의 공동소유 법리는 그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대 게르만법과 로마법에 있어서의 공동소유 형태와 비교 고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본 書에서는 먼저, 공동소유의 의의에 대해 일반론적으로 살펴본 후, 게르만법과 로마법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