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문학 텍스트의 어려움에서 오는 장벽, 그리고 그 장벽을 넘어선다고 하더라도 현재와 동떨어져 있다는 괴리감으로 인하여 흥미가 없기 때문이다.
현재는 물론 과거에도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긴장감은 늘 있었다. 그러나 그 양상이 달랐다. 과거에는 고문(古文)과 시문(詩文)의 대립으로써, 이
시문집을 집대성한 본문 130권, 목록 3권, 합 133권 45책으로 구성 된 시선집으로 역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시문을 모두 모아놓은 총서 이기 때문이다. 편찬 책임자는 당시 대제학이던 서거정이었고, 노사신, 강희맹, 양성지 등 찬집관 23명이 공 동으로 참여하여 편찬하였다.
동문선(東文選)은 한문학에
시문집을 집대성한 본문 130권, 목록 3권, 합 133권 45책으로 구성 된 시선집으로 역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시문을 모두 모아놓은 총서 이기 때문이다. 편찬 책임자는 당시 대제학이던 서거정이었고, 노사신, 강희맹, 양성지 등 찬집관 23명이 공 동으로 참여하여 편찬하였다.
동문선(東文選)은 한문학에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
1, 요약
연암(燕巖) 박지원은 우리 고전문학사상 가장 뛰어난 문장가로 손꼽히는 18세기 조선의 문인이자 유학자다. 박지원(朴趾源, 1737년 3월 5일(음력 2월 5일)은 지돈녕부사를 지낸 노론중진 장간공 박필균의 손자이며, 열상외사(洌上外史) 박사유의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조부와 아버지 모두 노론
고전주의, 사실주의의 핵심적인 문학관이 되어옴.
2. 표현론적 관점
-시를 시인 자신과 관련시켜 보는 사관.
-“시는 감정의 유로.” , “작가의 지각, 사상, 감정에 작용하는 상상력의 산물.”
-자기표현이 시의 목적이 됨.
-이러한 사관은 낭만주의의 산물이며, 낭만주의 비평가를 중심으로 발전
1. 중국문학의 특수성
중국문학
문학은 문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중국인들의 마음과 이상을 가장 잘 읽어낼 수 있는 수단이다. 중국은 원시시대부터 한자를 사용했고, 종이와 인쇄술을 발명한 나라로 수 천년 간이나 되는 문학활동의 역사를 지닌다.
<중 략>
예사십일(?射十日)
요(堯)임금 때 열
시경(詩經)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민간에서 떠돌던 노래를 정리한 것
서주 초기(기원전 11세기) - 춘추 중엽(기원전 6세기)
약 500년 동안 불리던 민가와 종묘제례악 등 대략 305편으로 구성
시경 수록곡 -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과 감정 반영
남녀의 사랑, 서민들의 고난, 전쟁의 비어함 등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Ⅰ. 개요
고전소설은 1910~20년대에 구활자본으로 출판되어 많은 독자를 확보하면서 널리 유행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문학사적 의의를 더 이상 가지지 않는 작품들이라는 판단과 문화적 상품으로서의 활발한 유통이 작품 자체에 내재한 통속성 때문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서 연구자들의 관심 대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