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던 ‘의사소통의 길’을 열고 그를 통해 고전산문연구와 국어교육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연구’와 중등학교에서의 ‘교육’간의 긴밀한 관계를 인정해야 한다. 또한 문학과 인문학 안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문학의 아름다움을 향유, 공동체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물로
성장 할 수 있게 된다.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가사 작품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가사 작품
고전문학 작품 중 시조, 산문을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작품의 수
가사가 가진 문학성과 교육적 가능성을 인정한 결과
세부 작품
고전문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여전하다. 이러한 인식을 타파하여 재미있는 고전문학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주체가 협력하여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교육주체란 단순히 교사와 교육연구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환경을 둘
교육에 투신하게 되었으며 1895년의 유길준의 『서유견문』, 1896년의 <<독립신문>>이후의 신문, 1886년의 배재학당 설립 이후의 학교 설립, <<소년>>, <<청춘>> 등의 잡지활동 등은 그러한 인식으로 인해 나타난 결과이다.
귀족혁명의 실패 이후 내수외양론의 근간을 이루는 내수는 전혀 행해지지 않아, 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