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
국사 의천이, 의종 19년 및 명종 22년에는 지칭(智偁)이, 명종 10년에는 정각승통(正覺僧統)이 고시관을 했다는 기록을 통해 고시관은 각 종파의 고승이 겸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나 무신집권 이후에는 간혹 유학을 닦은 과거급제자도 고시관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무신정변 이후 큰 화
성황제는 신라의 마지막 임금인 김부대왕(경순왕)과 그의 부인 안씨, 그리고 장모인 홍씨를 모시는 의례이며, 안씨부인의 도움으로 중국 사행을 무사히 마친 서희(徐熙)가 이들 신을 위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군자봉에서 모시는 성황신(城隍神)이 김부대왕이라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우리나라에 ‘
군자성황제의 유래
『동국여지승람』이 완성된 1484년(성종17)에 이미 존재.
하지만 구전된 유래담만이 존재할 뿐 역사적 기록이 없다.
여러가지 설로써 존재.
성황제의 의례
때 : 음력 10월 3일
장소: 경기도 시흥시 군자동 군자봉의 군자성황사지(君子城隍祠址)
(시흥시 향토유적
국사 지겸(志謙, 1145~1229)과 원진국사 승형(承逈, 1171~1221)이었다. 최충헌에 이어 최우가 고종 6년(1210)에 권력을 잡았는데, 그는 문인들을 많이 기용하여 자신의 권력기반을 넓히려고 하였고, 아울러 불교계에서도 자신의 지지세력을 더욱 키우려고 하였다. 그래서 최충헌이 자신과 반대되는 불교세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