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
국사 의천이, 의종 19년 및 명종 22년에는 지칭(智偁)이, 명종 10년에는 정각승통(正覺僧統)이 고시관을 했다는 기록을 통해 고시관은 각 종파의 고승이 겸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나 무신집권 이후에는 간혹 유학을 닦은 과거급제자도 고시관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무신정변 이후 큰 화
성황제는 신라의 마지막 임금인 김부대왕(경순왕)과 그의 부인 안씨, 그리고 장모인 홍씨를 모시는 의례이며, 안씨부인의 도움으로 중국 사행을 무사히 마친 서희(徐熙)가 이들 신을 위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군자봉에서 모시는 성황신(城隍神)이 김부대왕이라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우리나라에 ‘
군자성황제의 유래
『동국여지승람』이 완성된 1484년(성종17)에 이미 존재.
하지만 구전된 유래담만이 존재할 뿐 역사적 기록이 없다.
여러가지 설로써 존재.
성황제의 의례
때 : 음력 10월 3일
장소: 경기도 시흥시 군자동 군자봉의 군자성황사지(君子城隍祠址)
(시흥시 향토유적
국사 지겸(志謙, 1145~1229)과 원진국사 승형(承逈, 1171~1221)이었다. 최충헌에 이어 최우가 고종 6년(1210)에 권력을 잡았는데, 그는 문인들을 많이 기용하여 자신의 권력기반을 넓히려고 하였고, 아울러 불교계에서도 자신의 지지세력을 더욱 키우려고 하였다. 그래서 최충헌이 자신과 반대되는 불교세력을
Ⅰ. 설화의 기록전승
도대체 인류는 이야기문학을 언제부터 갖게 되었을까? 이런 명제에 대한 답을 구하려는 시도는 매우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그러나 인류가 언어를 갖게 된 때보다는 훨씬 후대일 것이지만 역사시대에 비해서는 매우 앞선 시기쯤일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하겠다. 문학의 기원론에
성황
(2) 수문지리(水文地理) 조건 (3) 기후 조건 (4) 행정구획 (5) 인문·역사3, 상하이의 역사와 문화
1) 개항 전후의 상황
2) 문화적 형성 배경 3) 상하이 현성(懸城) 형성과 철거 4) 현대적 도시 상하이
5) 상하이 용화묘회 현황
6) 상하이 디즈니랜드의 개장
결론
참고문헌
서론
중국 남방
○ 지눌 (「승평부조계산송광사불일보조국사비명병서」)
… 스님의 이름은 지눌이고, 경서 동주인이다. 일찍이 스스로를 목우자라 불렀다. 속성은 정씨로 아버지 광우는 국학학정이고, 어머니 조씨는 개흥군부인이다. (지눌은) 태어나면서부터 병이 많았으나 의술로 고칠 수 없었다. 아버지
新羅 제41대 憲德王(서기809-826)在任 時 韓國에 최초로 선을 도입한 道義國師가 일찍이 靈山 명지를 찾다가 이 곳 가지산의 법운지를 발견하고 터를 정한 뒤, 新羅의 護國을 念願하기 위해 創建했다. 道義國師는 新羅 선덕왕 1년에 당나라에 건너가서 지장의 弟子가 되어 그 佛法을 물려받고 法號를 道義
인왕산과 안산
2. 답사 안내
우리는 서울지역의 민간신앙 유적을 인왕산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인왕산과 그 주변에는 많은 민간신앙 유적이 있는데 그 중 역사성이 있고, 민중들의 기원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국사당, 선바위, 여근바위, 남근바위를 선택하였다. 답사 경로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