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금기어는 다른 분야의 습속과 달리 정신적으로 우리 생활에 깊이 밀착하여 직․간접으로 이를 지배해 왔다. 금기어가 이렇게 오랫동안 우리 생활을 지배해 왔다는 것은 공감에 의한 광범위한 지지를 의미하므로 금기어 속에는 우리 민족의 믿음, 희망, 교훈 등의 심리적 특징이 스며 있을
Ⅰ. 서론
언어는 어떤 사물을 표현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표현하지 않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어떤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 아니라, 사람들이 그것을 말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언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것은 이야기 할 경우에는 빙 둘러서 말한다. 첫 번째의 경우는 금기
영역
계층, 집단에 따른 사회적인 의미 변화의 여러 양상에 관한 의미론적 연구영역
특정 시대의 사회 구조를 그 시대 어휘 구조를 통하여 연구하는 어휘론적 영역
Ex) 친족 명칭 연구
사회 국어학의 어휘론적 연구영역
친족 명칭 연구
호칭어에 대한 연구
(인칭 대명사, 성, 연령, 신분 등
금기의 영역으로 몰아내었다고 주장한다. 섹스와 마찬가지로 죽음, 배설물도 금기의 영역으로 밀려났다.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이러한 혐오감은 맹목적인 욕구를 따르는 동물적 상태에 종속되지 않으려는 인간의 본성 때문이다. 인간은 육체적 탄생과 관련된 부분을 외면하고, 죽는다는 사실에 대해 반
오늘날 스포츠는 인간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일부분으로서 여러 가지 기능을 하고 있다. 개인이 스포츠의 참여를 통해 건강한 육체와 건강한 정신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스포츠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사회화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직업, 교육, 종교와 관계없이 하나로 뭉치며 심지어 세대를 하나로
금기적 성문화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제도를 지탱해 온 사상은 유교이다. 유교에서의 성은 오직 생명출산을 위한 행위이자 혈통의 순수성과 혈통의 계승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러한 출산위주의 성의식은 조선시대를 통해 성을 은밀한 영역으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현대 산업사회인 오늘날까지도 성
금기적(禁忌的) 영역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성을 금기시하는 유교적 성문화는 공식적인 교육현장에서도 성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며, 가정 내에서도 이럴 적부터 아이들은 성에 대해 무관심하고 모를수록 좋다고 생각하도록 만든다. 어린아이들은 이러한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
논문 소개
장자못 전설
특정한 연못, 바위와 결부되어 그것의 유래를 알려주는 설화
모든 화소(시아버지, 며느리, 도승, 금기, 못)와 그 관계를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이해
<돌부처 눈 붉어지면 침몰하는 마을> 설화와의 비교
광포(廣浦)전설
- 함경남도 정평군 선덕면 광포에서 유래
우리 사회에서는 금기시되는 것이 많이 있다. 그러나 금기를 깨뜨리려는 사람도 많다.
이는 "성" 이라는 영역에서도 적용된다. "성"에 있어서의 금기가 가장 많이 표출되고 논의된다고 본다. 따라서 우리는 성에 있어서의 금기가 무엇이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우리들이 어
(1)「自畵像」에 나타난 금기들
「자화상」은 서정주 시작(詩作)에 있어서 초기시이자 그의 화두가 되는 중요한 시이다. 더 나아가 자신의 삶에 대한 변명이자, 신념까지 묻어나 있다. 그러한 이 시에는 몇가지의 금기들이 나온다. 그것은 ?죽음?과 ?피?인데, 이는 죽음과 생식이라는 대립적인 두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