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본 과제는 식량 주권의 내용 중에서 ‘남성과 여성, 민족, 인종, 사회계급과 세대 간의 억압과 불평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의미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는 곧 성차별적인 사회로부터 평등과 억압이 없는 새로운 사회에 대한 전망을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 서론
복음의 진리는 항상 변함이 없기에 모든 지역, 모든 시대를 아우르는 힘이 있다. 그 진리가 왜곡 될 때 기독교는 힘을 잃고 선교의 퇴보를 가져 오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이 진리이기에 유연성마저 포기한 것은 아니다. 그 유연성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구원이고 희망이며 선
Ⅰ. 평택 미군기지의 역사
1. 캠프 험프리즈(K-6) 미군기지
①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
평택에 외국 군대가 들어 온 것은 ‘청일 전쟁’ 때부터다. 1894년부터 1895년까지 청나라와 일본이 조선을 서로 지배하기 위해 벌인 이 전쟁은 일본이나 청나라가 아니라, 조선에서 벌인 전쟁이다. 이 때 청나라와
기독교가 외래 종교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부담 없이 한국 사회에 녹아들어간 원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한국종교연구회, 「사회모순과 종교의 대응」, 『한국 종교문화사 강의』, 청년사, 1998)
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해방 후 사회운동의 전개에서 종교운동을 빼놓고 설명할 수 없음을 알 수
자본주의 발전의 초기 단계에서는 노동력을 제공한 대가로 받는 임금이 노동자 가족의 노동력을 재생산하는 유일한 원천이었다. 노동자들은 노동력을 제공한 대가로 받는 임금으로 자신의 노동력을 재생산하고 부인과 자녀 등 가족성원의 기초적인 욕구를 해결해야만 했다. 임금 이외의 노동력 재생
I. 서론
이 글은 한국 최초의 자생적 기독교 교단인 대한복음교회의 역사와 그 의의를 살펴보기 위한 의도를 가지고 시작되었다. 대한복음교회는 현재 약 2만여의 신도들이 소속되어 있으며 교회의 대부분이 수도권과 군산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소교단이다. 그러나 약 70년에 이르는 교단 역사 동안
1. 서론
한국교회는 그 초창기부터 활발한 사회개혁을 위한 사회참여의 전통을 갖고 발전해왔다. 1884년에 공식으로 전파된 기독교(개신교)는 경제적, 정치적 억압을 당하며 살던 민중에게 해방의 의지를 불러일으켜왔던 것이다.
이 해방적 사회선교운동은 1920~1930년의 일제하에서는 독립운동과 문화
대구 - 농민장터
대구는 ‘전국농민회 경북도연맹’, ‘안동 가톨릭농민회’, ‘생명의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농민단체와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전교조 대구시지부’, ‘대구 한 살림’, ‘기독교 생명살리기위원회’ 등 대구 경북의 주요사회단체들이 주축이 되어 지역농업을
농민회총연합 그리고 각 지역별 여성운동단체 등 계급, 계층, 지역을 근거로 한 여성운동이 활발하게 꽃피기 시작했다. 이 같은 여성단체들의 결성은 여성해방이라는 여성 고유의 과제에 자주, 민주, 통일 등 한국사회 공통의 과제를 포괄한 것이었다. 이는 또한 중상류층 중심의 보수적 여성운동에서
YMCA, YWCA, NGO를 중심으로 한 청년기 사회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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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YMCA
(1) 이념
(2) 역사
(3) 주요 활동
2. YWCA
(1) 이념
(2) 역사
(3) 주요 활동
3.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
(1) 개념
(2) 역사
(3) 주요 활동
4. 성인 기독교교육적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