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한국 사회에 서양 종교가 들어온 것은 지금으로부터 불과 100여 년 전의 과거이지만 이들 종교는 지난 시간 동안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해방후사회운동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 시기 종교운동은 재야 민주화 운동 내에서 각각의 세력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전개되었고 재야
후에는 서로 자파의 입장에서 최선의 운동론을 자파 세력을 주도적 운동 세력으로 부각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로 인하여 일제하의 한국민족운동사는 객관적 진실을 잃게 되었다. 1920년대에 부르주아 민족주의 우파는 1930년대에 친일적 성격으로 반민족적 입장을 표명하고 해방후 극우세력으로 남한
Ⅰ. 개요
억압과 수탈의 대명사인 식민지 농촌의 농민들은 이중의 수탈을 당한다. 일제의 식민지 정책으로 인한 정치 경제적 수탈과 일제가 식민지 통치의 파트너로 삼기 위해 정책적으로 형성한 지주들의 수탈이다. 조선인 및 일본인 지주들은 가혹하게 소작료를 거둬들이면서 쌀 수출을 통해 떼돈
운동
- 개신교의 전래와 새로운 조화의 모색 -
천주교가 전래되던 때에 많은 문제를 낳았던 기독교는 개신교를 유입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장애를 넘어야 했다. 그러나 1882년 한미조약이 체결되자 처음에 처음엔 공의의 자격으로, 후일엔 교사의 자격으로 훈련받은 선교사들이 입국하게 되었고, 1887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신간회 창립의 직접적 계기가 된 것은 반자치론이다. 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1923년 자치운동단체인 연정회를 조직하려다 중단한 일이 있었는데 1926년 후반 이를 다시 시도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안 민족좌파들이 거기에 대응, 신간회 창립의 표면적 작업을 주도하였다.